해수부-농식품부,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 본격 추진

해수부-농식품부,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 본격 추진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1.03.04 20: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년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 전략 따른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
5개 온라인몰 '한국 수산물 전용관' 개설
비대면 수출 지원 및 고부가가치 유망 수산가공식품 수출 확대 등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해양수산부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농수산식품 역대 최대 수출 106억 불 달성을 목표로 ‘2021년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 전략’을 마련하고, 지난 3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개최된 ‘31차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확정했다고 관계자는 밝혔다.

 

수산물 수출은 2019년에 역대 최고액인 25.2억 불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7.4% 감소한 23.2억 불을 기록한 바 있다.

 

수산물은 외식용 식재료나 가공용 원료로 활용되는 원물 형태의 수출이 전체의 약 55%를 차지하는데,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외식 수요가 크게 줄고, 중국‧태국 등 가공공장 운영에 차질이 발생하면서 수출이 감소했다. 또한 다른 산업에 비해 수출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의 비중이 74%로 높아 환율변동, 부대비용 상승 등 수출 여건 악화로 수출 경쟁력이 감소했다.

 

이와 관련해 해수부는 올해 수산물 수출 25억 불 회복을 목표로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국내 수산식품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지원 전략을 마련했다.

 

이번에 마련된 지원 전략의 주요 내용은, ◦ 비대면 수출 지원을 본격화하여 온라인을 새로운 시장 개척의 판로로 활용 ◦ 부가가치가 높은 유망 수산가공식품 수출 확대 ◦ 우리 기업을 세계시장에서 인정받는 기업으로 육성 ◦ 시장 다변화를 위해 맞춤형 해외시장 마케팅 추진 ◦ 무역 거래 위험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각종 안전망을 마련하는 것 등이다.

 

해수부 문성혁 장관은 “비대면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여 수출국가를 다변화하고, 원물 위주의 수산물을 가공품 중심으로 전환하는 지원 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 올해 수산물 수출 25억 불을 달성하여 수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가 경제 회복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