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선방안…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철도망 구축 유리

국토부,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선방안… 충청권 메가시티 광역철도망 구축 유리

  • 기자명 오홍지
  • 입력 2021.12.15 19: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북도청 전경

[더퍼블릭 = 오홍지 기자] 광역철도 활성화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제시한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선 방안 마련이 충청권 메가시티와 지방 광역철도망 구축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15일 오송역 소재 철도기술연구원 회의실에서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지자체 의견을 수렴을 위한 설명회를 가졌다.

방안 마련은 물리적 요소 중심의 경직된 광역철도 지정기준에 따른 ‘공급자 중심’, ‘대도시권 위주 일률적’ 지정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 경쟁력 강화와 거점을 빠르게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구축에 관한 내용이다.

국토부는 우선, 권역별 중심지점을 지역별 맞춤형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조정했다. 대전 대도시권의 경우 기존 대전시청 기준에서 세종시청을 중심지점에서 추가했다.

거리반경 기준은 통행시간(중심지에서 60분이내)과 표정속도(50km/h 이상)를 감안해 권역별 중심지 반경 40km 이내에서 50km 이내로 확대했다.

이어, 기존 광역철도 지정기준 외 ‘대도시권 연계형 광역철도’ 지정 규정을 마련했다.

국토부는 광역교통 낙후도‧지역 균형발전 효과 등 정성적 요소를 고려해 외부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정할 수 있도록 추가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사업에서 청주국제공항 일부 구간이 광역철도 지정기준에 미충족했으나, 이번 개선방안으로 전 구간 광역철도 지정기준을 충족하게 됐다.

이 외에도 충북은 청주‧보은‧옥천에서 증평‧영동‧진천이 추가됨에 따라 충청권 광역교통망 확장 기회를 마련했다.

동탄~청주공항 사업은 4차 국가철도망계획에서 광역철도 지정기준을 충족 후 추진키로 했다.

이번 개선방안중 ‘대도시권 연계형 광역철도’ 신설 규정에 근거해 추진이 가능하게 됐다.

도 관계자는 “이번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선방안은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과 지방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선도적 제도 개선 사례가 될 것”이라며 “향후 국토교통부에서 오는 2022년 추진할 ‘광역철도 운영효율화 방안 연구용역’에서 운영부담 경감 방안을 적극 건의해 지방 광역철도 활성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더퍼블릭 / 오홍지 ohhj2385@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