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까지 동원? 민주당, 댓글 조작 논란 확대…野 “불법 선거운동 수사 촉구”

공무원까지 동원? 민주당, 댓글 조작 논란 확대…野 “불법 선거운동 수사 촉구”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2.01.08 20:1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대선 관련 온라인 활동을 주도하기 위해 이른바 ‘선플 댓글 운동’을 하는 등 댓글을 통한 여론 조작 논란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심지어  이 행위에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 대해 간접적인 홍보행위가 금지돼 있는 공무원까지 동원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됐다.

지난 6일자 <노컷뉴스>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조직본부는 지난해 12월 초부터 조직본부 실무자 110여 명이 모여 있는 텔레그램방을 만들었다.

이 방에는 홍보성 댓글 달기 운동, 이른바 '선플 운동'을 해왔다. 이들 중엔 의원 1명과 파견된 당직자들과 보좌진들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채팅방에서 '우리가 언론사가 되어야 합니다', '기사 선플, 공감에 참여하겠습니다', '악플엔 비공감 우리 선플엔 공감' 등의 구호와 함께 기사 링크가 걸리면, 채팅장 구성원들이 해당 기사에 댓글을 달고 '공감'과 '비공감'을 누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민주당의 댓글 운동이 불법으로 규정되지는 않는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선대위 구성원 등 선거운동원을 비롯한 일반인의 온라인 상시 선거운동을 허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공당의 조직이 직접 ‘댓글 달기 운동’에 나서는 것이 '여론 조작'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이다.

댓글 수 및 공감수에 따라 해당 기사가 주목도가 달라 질 수 있는 만큼 여론 개입의 여지가 있어서다.
 

실제 지난 4일 해당 채팅방에서 링크가 걸린 K매체의 한 '단독' 기사에는 기사 출고 후 12시간 동안(오전 4시부터~오후 4시까지) 80여 개의 댓글이 달렸다.

해당 기사에 달린 댓글들 중에서는 "원팀의 시너지를 기대합니다(ykk1***)", "역시 이재명!!!(mokp***)", "이재명은 합니다 이재명은 됩니다 이재명 대통령!(silv***)"등 이재명 후보에게 우호적인 댓글이 게재됐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의 여론 조작 논란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이들은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통해서도 조직적 댓글 조작에 개입, 심지어 정치 활동 참여가 제한된 공무원을 댓글 조작에 참여시키려했다는 비판도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양수 국민의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이 받은 제보에 의하면 채팅방에서는 ‘공무원, 종교인 등 실명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배려해드립니다’는 공지가 올라와 있다”고 전했다.


공무원은 선거 운동 및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 대해 간접적인 홍보, 도움을 주는 행위가 일절 금지돼 있다.

이 대변인은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은 즉각 조직적 댓글 조작을 중단하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 사법당국은 ‘이재명의 민주당’의 불법 선거운동에 대해 엄정하게 수사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일갈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