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민용 보따리+남욱 검찰 진술=대장동 몸통 이재명?…野 “저희(화천대유 일당)랑 같이 들어가야죠”

정민용 보따리+남욱 검찰 진술=대장동 몸통 이재명?…野 “저희(화천대유 일당)랑 같이 들어가야죠”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2.02.27 20: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결재한 대장동 서류뭉치가 고속도로 배수구에서 발견된 것과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민간사업자 수익을 걱정했다는 남욱 변호사(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4호 소유주, 구속)의 진술이 공개된데 대해, 국민의힘은 27일 “새로운 증거들이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이 이재명 후보인 사실’을 정확히 가리키고 있다”고 직격했다.

앞서 국민의힘 원희룡 선거대책본부 정책본부장은 지난 25일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팀장이던 정민용 변호사가 고속도로 출구 인근 배수구에 버린 것으로 추정되는 이른바 ‘정민용 보따리’ 속 문건을 일부 공개했다.

원 본부장은 보따리 안에 담겼던 문서를 근거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당초 대장동과 제1공단을 결합해 개발하려던 것을 화천대유 일당들에게 이익을 몰아주기 위해 분리개발로 방향을 틀었고 ▶임대아파트 사업을 없애버렸으며 ▶공익환수 했다는 5503억원도 부풀려졌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 26일자 CBS노컷뉴스 단독 보도에 따르면, 남욱 변호사는 지난해 10월 21일 검찰 신문에서 정민용 변호사가 대장동 민관합작 개발사업 공모지침서를 이재명 성남시장에게 보고한 상황을 상세히 진술했다고 한다.

남 변호사는 검찰 조사에서 “정민용이 공모지침서를 작성한 후 공모를 발표하기 직전에 시장실에 가서 공모지침서를 직보했는데, (당시 이재명 시장이)‘공공의 이익을 확정이익으로 확보하는 건 좋지만 이렇게 만들어 가지고 민간사업자가 들어올 수 있겠냐’고 걱정하는 취지로 말을 했다고 합니다”라며 정민용 변호사로부터 직접 들은 이야기를 진술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 최지현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대변인은 27일 논평을 통해 “(검찰)수사를 앞두고 몰래 버린 ‘이재명 후보가 결재한 대장동 서류뭉치’와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민간업자 수익을 걱정했다’는 남욱의 진술이 공개됐다”며 “정민용은 남욱이 꽂아 넣은 성남도시관리공단(성남도시개발공사 전시)의 파트장에 불과하다.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조차 수많은 산하기관의 임원에 불과하다고 발을 뺐던 이 후보다. 왜 산하기관 직원에 불과한 정민용을 독대하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최지현 대변인은 “정민용이 성남시의 관련 부서를 건너뛰고, 이재명 시장에게 직보한다는 것은 ‘이재명-유동규-정민용-김만배-남욱’이 모두 ‘원팀’이라는 뜻이고, (정민용 보따리 속에 발견된)결재서류 내용도 김만배 일당에게만 일방적으로 유리하다”면서 “1공단 공원 부지와 대장동 부지를 결합 개발하기로 이미 결정돼 있었는데, 1공단 공원부지 사업이 소송으로 지연되자 결합개발을 풀고 대장동 사업부터 진행할 수 있게 했다”고 설명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1공단 개발이 지지부진할 위험은 성남시가 부담하는 반면에, 김만배 일당은 대장동 사업의 신속한 추진으로 금융비용만 수백억 원 아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10월 남욱 변호사의 검찰 진술과 관련해서는 “남욱도 결정적 진술을 했다. 남욱은 ‘정민용이 공모지침서를 미리 이재명 시장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했는데, 그 공모지침서는 김만배 일당이 요구하는 그대로 유동규가 받아들여 작성한 것으로, 김만배 일당에게만 유리한 규정이 가득한데 이재명 시장이 다 알고 설계했다는 뜻”이라며 “이재명 시장은 민간업자들의 이익을 걱정했다고 한다. 겉으로는 ‘공공환수’를 떠들고 뒤로는 ‘업자이익’을 우선 챙겨준 것이다. 이러니 남욱이 ‘이 내용이 언론에 공개되면 이재명 후보가 낙마하겠다’고 걱정한 것”이라 꼬집었다.

최 대변인은 “남욱은 유동규, 김만배, 정영학과 대화하면서 ‘4000억 원짜리 도둑질하는데 완벽하게 하자’고 했다. 남욱 스스로 도둑질이라고 할 정도의 불법 설계”라며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도둑들’과 이래도 연관성을 부인할 수 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남욱의 말로 대신한다. ‘민간 사업자에게 이익이 많이 나는 구조를 알고 설계했다면 저희랑 같이 들어가야죠(조사 받아야죠)’”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