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3월 중점 관리 재난안전사고... '산불ㆍ황사ㆍ농기계사고' 주의 권고

행안부, 3월 중점 관리 재난안전사고... '산불ㆍ황사ㆍ농기계사고' 주의 권고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1.02.26 22: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림으로 보는 농업기계 안전사용 [ 농촌진흥청 / 더퍼블릭 ]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행정안전부가 3월에 중점 관리할 재난안전사고 유형으로 산불과 농기계, 황사를 선정하고 피해 예방을 위해 국민에게 각별한 주의를 요청했다.

 

중점관리 재난안전사고 유형은 통계에 따른 발생 빈도 및 과거 사례, 뉴스와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에 나타난 국민의 관심도를 고려하여 선정했다.

 

행안부는 이번에 선정된 중점관리 사고 유형을 관계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공유하여 적극적인 예방대책으로 이어지게 하고, 유형별로 예방요령을 알려 국민들이 사전에 대비하도록 할 계획이다.

 

3월은 건조한 날씨와 강한 바람 등으로 산불 발생이 많은 시기이며, 올해도 맑고 건조한 날이 많을 것으로 예보되고 있어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① 산불 위험이 높은 통제지역 출입 금지 ③ 취사와 야영은 허용된 구역에서만 실시 ② 산에서는 라이터, 담배 등 화기물 소지 및 흡연 금지 ④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는 논‧밭두렁, 쓰레기 소각 금지 등 수칙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3월은 한 해 농사를 준비하는 시기로 농기계 사용이 증가하면서 사고도 늘어나기 시작한다. 사고를 예방을 위해 농기계를 정비할 때는 반드시 전원을 차단하고 시동을 끄도록 하며, 농기계 회전체 덮개 등이 손상되었을 때는 혹시 모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즉시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이 시기는 고비사막과 내몽골 등 중국 북동지역에서 발생한 황사가 자주 날아오는 시기이므로 황사 예보가 있거나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 등을 닫고, 노약자나 호흡기가 안 좋으신 분들은 가급적 실외 활동을 줄이도록 한다.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은 “행정안전부는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3월에 발생하기 쉬운 재난안전사고를 중점 관리하여 소중한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