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학비노조 충북지부, 급식실 노동환경 개선·완화 촉구

전국학비노조 충북지부, 급식실 노동환경 개선·완화 촉구

  • 기자명 오홍지
  • 입력 2021.09.01 22: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각한 문제는 직업성 '암' 발병
진단받은 학교급식노동자, 얼마나 더 있을지 추측 힘들어

▲ 지난 1일 전국학비노조 충북지부가 충북도교육청 앞에서 노동환경 개선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홍지 기자

[더퍼블릭 = 오홍지 기자]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북지부가 '급식실 노동환경 개선과 노동강도 완화'를 촉구했다.

지난 1일 전국학비노조 충북지부는 충북도교육청 기자회견을 열며 "학교급식노동자의 높은 산재 발생은 노동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매우 중대한 문제"라며 "수 년간 지속해서 충북도교육청에 산재예방을 위한 대책 수립을 촉구는데, 변변치 않은 땜질식 정책들로 현장에서의 산재사고는 매년 늘어만 가고 있다"고 소리 높였다.

학비노조 충북지부는 "심각한 문제는 직업성 암의 발병인데, 급식조리 시 발생하는 조리흄에 노출된 학교급식노동자들은 폐암으로 죽어가고 있다"면서 "청주의 한 초등학교 급식실에서 5명의 급식노동자의 직업성 암 집단발병과 단양의 한 중학교의 급식노동자의 폐암이 산업재해로 인정됐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런 심각한 상황에 노동조합은 도교육청의 공식적인 조사를 요구하고 있으나, 아직 학교급식실 암환자 전수조사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서 "폐암을 진단받은 학교급식노동자가 도대체 얼마나 더 있을지 추측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또, "근골격계질환, 사고성 재해로 고통받고 있던 학교급식노동자는 이제는 폐암으로 죽고 있다"면서 "도교육청은 얼마나 많은 폐암환자를 확인해야 얼마나 많은 학교급식노동자가 죽어야 본질적인 대책 마련에 나설 것인가"따져 물었다.

▲ 1일 전국학비노조 충북지부가 충북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홍지 기자

이어, "17개 시·도교육청의 급식실 배치기준은 서로 상이하면서도 공공기관보다 2~3배나 높다. 같은 급식실에서 일을 하는데 지역별로 그 업무를 담당하는 인원이 제각각"이라며 "학교급식이 운영된 이래로 교육당국 차원의 표준화된 배치기준은 없다. 이것이 오늘날 산재 백화점, 죽음의 급식실을 만들어온 교육당국의 민낯"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학교급식노동자의 생명과 안전도 인간답게 존중받고 있다는 것을 이제는 도교육청이 증명해야 한다"면서 "도교육청은 지금 당장 암환자 전수조사를 시작하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만약 충북도교육청이 우리의 요구에 대한 전향적인 답변이 없다면 우리는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하반기 학교급식을 멈추고 총파업에 나설 수밖에 없다"면서 "우리의 안전을 도교육청의 손에 더 이상 맡겨두지 않을 것이고, 하반기 학교급식노동자들의 강력한 총파업으로 죽음의 급식실을 반드시 산재 없는 급식실로 만들 것"이라고 확고한 다짐의사를 밝혔다.

더퍼블릭 / 오홍지 ohhj2385@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