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호, '마지막 도전'…'3차 발사' 성공 여부 촉각

나로호, '마지막 도전'…'3차 발사' 성공 여부 촉각

  • 기자명 김수진
  • 입력 2013.01.30 14: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수진 기자] 우리나라 첫 우주발사체 나로호(KSLV-I)가 마지막 도전에 나선다.


전남 고흥군 외나로도에 소재한 나로우주센터에서 진행될 이번 3차 발사가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로켓을 자체 개발해 우주로 진출하는 ‘우주클럽’의 11번째 가입국이 된다.


30일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에 따르면 나로우주센터는 전날 발사를 위한 최종 리허설과 관련 분석을 모두 마쳤으며, 오늘 오후 연료 주입과 카운트다운을 거쳐 나로호 발사를 진행한다.


발사 예정 시간대는 오후 3시 55분부터 7시 30분까지로 잠정적으로 정해졌으나, 정확한 발사 시각은 기술적 검토와 발사관리위원회 회의를 거쳐 오후 1시 30분께 발표 예정이다.


발사관리위원회는 센터 현장 상황과 기상 여건은 물론 인공위성 등 우주물체와의 충돌 가능성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 당일 발사 여부와 발사 시각을 결정한다.


기상청 관계자는 "발사 예정 시간대에 나로우주센터 일대는 비나 눈 소식 없이 구름만 다소 많이 끼고 바람은 약할 전망"이라며 "이 구름이 눈이나 비를 내리거나 발사체의 전자장비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낙뢰를 일으키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발사 여부와 발사 시각이 결정되면 발사 2시간 전부터 나로호에 연료와 산화제(액체산소)가 주입된다, 이후 발사관제시스템에 의한 자동 카운트다운은 발사 예정시각 15분 전부터 이뤄진다. 모든 절차가 정상적으로 진행될 경우 나로호는 발사 시각 3.8초 전에 1단 엔진 점화를 시작하며 카운트다운이 '0'에 이르면 이륙을 시작한다.


이어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위성 분리 등의 단계를 거쳐 발사 후 9분만에 나로과학위성을 타원형의 목표 궤도에 올려 놓게 된다.


나로과학위성의 정상 궤도 진입 여부는 발사 후 약 1시간만에 잠정 확인될 전망이며, 발사 2시간 후에는 노르웨이의 고위도 지역 수신국에서 나로과학위성이 보내는 신호가 탐지되는지 추가 확인이 이뤄질 예정이다.


위성의 정상 작동까지 포함한 완벽한 성공 여부는 발사 약 12시간 후로 예상되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인공위성연구센터의 위성 신호 탐지와 교신 유무에 따라 최종적으로 확인된다.


한편 나로호는 2009년 8월과 2010년 6월 두 차례 발사됐으나 정상 궤도 진입에 실패했으며, 나로호의 1단 부분을 제작한 러시아측과의 계약 조건상 이번 3차 발사가 마지막 기회다. 이번 3차 발사까지 나로호 개발사업에는 총 5천200억원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돼, 이번 마지막 시도에 대해 많은 관심이 모이고 있다.


더퍼블릭 / 김수진 sjkim@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