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대통령, '우크라이나 연방화’ 거론한 까닭?

푸틴 대통령, '우크라이나 연방화’ 거론한 까닭?

  • 기자명 김수진
  • 입력 2014.11.18 18: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공영TV 인터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사태 해결의 한 방법으로 이 국가의 연방화를 거론한 것으로 전해졌다.


푸틴 대통령은 지난 16일(현지시간) 방송된 독일 제1공영 ARD TV와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는 인구 4천400만명의 유럽 대국이지만 한가지 결함이 있다"면서 "우크라이나가 안정적으로 번영하려면 사용하는 언어가 다른 국민 저마다 각기 자기가 사는 땅이 고향처럼 느껴지게끔 해야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의 몇몇 정치세력은 연방화의 가능성에 관해서 듣기 조차 싫어하는 것을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연방화 대신 탈(脫)중앙화가 돼야 한다는 얘기를 듣고 있으나 모두 말장난으로 탈중앙화든, 연방화든, 지역화든 용어는 부르기 나름”이라고 지적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내 각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위해 뭔가를 결정할 수 있는 권리를 자각해야만 한다”고도 했다.


푸틴의 이번 언급은 러시아어 등 다양한 언어 사용자들이 국민을 구성하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미래를 묻는 말에 답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나 그가 직접 언론 인터뷰를 통해 우크라이나의 사태의 해결 방향으로 연방화를 언급한 것은 보통의 경우와 달랐다.


30분간 방송된 이번 인터뷰는 지난 13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녹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푸틴 대통령은 지난 2004년과 2009년 동유럽 국가 9개국이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에 가입한 사실을 언급하고서 “이것이야말로 중대한 지정학적 변화를 가져왔다”고 말했다.


이는 나토의 세력 확장이 러시아에 위기감을 고조시켰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 됐다.


그는 “게다가 나토와 미국의 군사 기지가 러시아 국경 근처를 포함해 세계 곳곳에 깔려있다"고 말하는 반면 “러시아는 세계 어디에 군사 기지를 두고 있느냐”고 반문했다.


특히 푸틴 대통령은 유럽연합(EU)과의 협력협정 체결 중단이 우크라이나 사태의 시발임을 상기하면서, 중단을 선언한 친러시아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대통령이 친유럽 세력의 저항에 이은 쿠데타로 실각하기 이전 당시 정부와 야권 세력을 중재한 독일, 폴란드, 프랑스 측이 중재안에 사인한 것에 대해 “완전히 잘못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인했으면 중재안을 지키라고 했어야 맞다”고 했다.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EU와 협력협정을 체결하면 무관세로 서방 제품이 우크라이나를 거쳐 러시아로 유입됐을 것”이라면서 “그 경우 유입된 제품과, 러시아에 들어와 있는 서방 기업들의 제품이 각기 다른 러시아의 규제표준 적용을 받는 문제 등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 문제를 차분하게 얘기해 보자고 했지만, 서방 측이 무시했다”고 덧붙였다.


푸틴 대통령은 “하지만 러시아와 독일은 지난 10∼15년 전례 없는 우호관계를 다져왔다”면서 “양국 관계가 러시아와 유럽 전체, 나아가 세계와의 관계를 풀어가는 데 매우 좋은 토대”라고 언급했다.


그는 우크라이나 정부를 향해서는 “즉각 우크라이나에서 유혈 사태를 막고 정치적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더퍼블릭 / 김수진 sjkim@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