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조대엽 후임 물색…또 다시 심상정 거론?

靑, 조대엽 후임 물색…또 다시 심상정 거론?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17.07.16 13: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이필수 기자]


靑, 조대엽 후임 물색…또다시 심상정 거론?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3일 자진 사퇴했다. 음주운전 전력과 신상문제 등으로 야당으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아 온 조 후보자는 문자 메시지를 통해 “본인의 임명 여부가 정국 타개의 걸림돌이 된다면 기꺼이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 사퇴의 길을 택하겠다”며 “이 선택이 부디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6월 30일 국회에서 청문회장을 나서는 조 후보자의 모습.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자진사퇴함에 따라 청와대는 후임자 선정에 골몰하고 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조 전 후보자가 개인적 비리 의혹이 불거져 낙마했기 때문에 더이상의 인사 문제가 발생하면 안된다는 생각에서 더욱 검증 작업에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전임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로 야3당의 거센 비판을 받았던 만큼 신임 후보자에 대해 또다시 비리 의혹이 불거질 경우 가까스로 국회 정상화의 훈풍 불고 있는 여의도 정치권에 또 한 번 청와대 스스로 찬물 끼얹는 셈이 되기에 어느때보다 후보자 검증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그동안 여러 장관 후보자 인선에서도 나타났듯이 청와대의 검증 시스템이 허술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불거진 상태다. 후보자 발표 당시 후보자 결점 사항을 선제적으로 고백하는 등의 노력을 했음에도 추가적인 비리 의혹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이미 검증이 어느정도 이뤄진 국회의원 출신이 낫지 않느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실제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부터 노동부 장관 후보로는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됐다. 심 의원은 누구보다 노동분야에 정통한 인물이고 더군다나 대선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정의당을 향해 "함께 잘해봅시다"라는 언급도 한 바 있어 심 의원의 이름이 정치권 안팎에서 거명됐었다.
물론 당시에는 심 의원이 당 대표인데다, 다른 당의 정부 내각에 들어가는 것은 맞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아 '심상정 장관론'은 이내 사라졌다. 하지만 현재 심 의원이 당 대표직에서 물러났고 어느 때보다 협치가 중요하게 여겨진다는 점에서 다시 심상정 카드가 살아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이와 관련 심 의원 측은 "제안받은 바 없는 것으로 안다"며 "현 정부가 출범하면서 연정이나 정책 공조에 대해 공식적으로 제안한 바가 없기에 당내에서도 (심 의원의 내각 참여를) 공식적으로 논의한 적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하지만 후보자 선정이 난항에 부딪힐 경우 정부 핵심들도 다시한번 심각하게 고민해볼 수 있는 선택사항인 것은 분명하다.
심 의원 외에 다른 현역 의원들도 하마평에 오르는 모양새다. 19대 국회에서 환경노동위원장을 맡았던 김영주 의원은 물론, 현재 환경노동위원장이자 이번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캠프 내 일자리위원장을 맡았던 홍영표 의원도 거론된다.
이밖에 전문가 집단에서는 이우영 한국폴리텍대학교 이사장과 최영기 전 노동연구원장이 꼽히며, 정병석, 이재갑, 정현옥 고용노동부 전 차관 등도 꾸준히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