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민 한 목소리 “낚싯배 사고…근본적인 해상관제 시스템 점검 필요”

한국-국민 한 목소리 “낚싯배 사고…근본적인 해상관제 시스템 점검 필요”

  • 기자명 심정우
  • 입력 2017.12.04 14: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심정우 기자]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4일 인천 옹진군 영흥도 영흥대교 주변 해상에서 지난 3일 22명이 탑승한 낚싯배(9.77t)와 유조선(336t)이 충돌하면서 낚싯배가 전복된 사고와 관련해, 해상관제 시스템에 대한 근본적 점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육상에서도 열차는 기찻길을, 자동차는 도로 위를 달려야 하듯 해상에도 대로가 있는데 급유선이 대로를 벗어나 낚싯배와 충돌한 것은 해상관제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예산 심의를 하면서 해양경찰청 VTS(해상교통관제시스템) 예산을 삭감했다고 한다”며 “(정부는 해경 예산을)삭감해서 복지에 사용했는데, 이런 문제는 국민들이 알아야 하고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내년도 예산안이 법정시한을 넘긴 것을 거론하며 “예산안이 퍼주기 복지로 혹은 공무원 늘리기로 흐르지 말았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에서 “(낚싯배 선장 오모 씨와 낚시객 이모 씨 등)실종자 두 분을 빨리 찾기 기원한다”면서 “정부는 초동 대처에 문제가 없었다고 홍보에 열을 올리지 말고 사태 수습에 몰두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사고현장 1.6㎞ 거리에 해경 파출소가 있었는데, 사고 접수 33분 만에 인력이 도착했고 탑승객 전문 구조대는 1시간이 지나서 도착했다”며 “세월호를 겪고 해경 정비가 이뤄졌지만 아직도 긴급 구난체계가 미흡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여전히 우리는 재난 대응 시스템의 골든타임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이 필요하다”며 “해양안전에 대한 근본적인 시스템 점검이 필요한데, 국민의당도 국회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부연했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