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카카오택시 유료화' 잠정 연기…택시 업계와 갈등 폭발

[이슈] '카카오택시 유료화' 잠정 연기…택시 업계와 갈등 폭발

  • 기자명 김수진
  • 입력 2018.04.04 16: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시 추가요금 징수 계획에 대해 철회 재차 촉구

[더퍼블릭 = 김수진 기자]스마트폰 앱을 이용하여 승객이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예약 호출 서비스 등장으로 인해 IT업계와 택시업계 간 마찰을 빚는 등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앞서 '우선 호출, 즉시 배차'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인 카카오가 카카오택시 유료화 도입을 잠정 연기했다.


지난달 29일 전국택시노조, 택시연합회, 개인택시연합회, 민주택시노조 등 택시 4단체는 카카오측이 발표한 택시 추가요금 징수 계획에 대해 철회를 재차 촉구했다.


택시 노사 단체는, 카카오측이 택시가 시민들이 자주 이용하는 운송수단이라는 점을 고려하지 않고 플렛폼 이용료라는 편법을 이용해 호출서비스를 유료화 하려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카카오택시 호출 이용료가 2000~5000원까지 책정되어 있어 이는 택시 요금 인상과 다를 바 없다는 주장을 내비쳤다.


하지만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택시라는 앱을 이용하는 대가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콜비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택시 요금이 아닌 앱 이용료를 말하는 것이다.


반면 업계에서는 택시가 안잡히면 추가 요금을 지불해서라도 앱을 이용할 수 밖에 없을 것을 이용해 돈을 벌겠다고 나선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카카오 택시 유료화는 시민들의 부담을 줄여주기는 커녕 새로운 기술 도입으로 오히려 부담을 늘려 무용지물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택시 노택시 유료화는 일부 수요자들에게만 수월하게 택시를 이용하게 해주는 꼴이라며, 특히 택시시장 독점적 지배력을 통한 기업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에 불과하며 경제력이 충분치 않은 일반 서민과 학생ㆍ고령자ㆍ교통약자 등은 사실상 택시 이용을 제한당하는 결과라는 비판이 거세게 일고있다.



더퍼블릭 / 김수진 sjkim@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