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에 드루킹 소개해준 송인배…노무현 후원회장에 매달 300만원씩 받았나?

김경수에 드루킹 소개해준 송인배…노무현 후원회장에 매달 300만원씩 받았나?

  • 기자명 최형준
  • 입력 2018.08.14 15: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최형준 기자]김경수 경남도지사에게 드루킹을 소개하고 드루킹 측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는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회장이었던 고(故) 강금원 회장의 시그너스 컨트리클럽 측으로부터 매달 약 300만원씩 총 2억원 정도를 급여 명목으로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4일자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드루킹 김동원 씨에게서 대선 전 간담회 명목으로 200만원을 받은 송 비서관의 계좌를 추적하다 이 같은 사실을 포착했다고 한다.


특검팀은 지난 12일 송 비서관을 소환하기 전 시그너스 측으로부터 송 비서관의 급여와 보험, 근무 내역에 관한 자료를 확보했다.


시그너스 측에 따르면 송 비서관은 2011년부터 2016년경까지 충청북도 충주에 있는 시그너스의 웨딩사업부 이사로 재직했다.


송 비서관이 이사로 재직했다고 나오지만 사실상 이름을 걸어놓은 고문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는 게 특검팀 관계자의 주장이다.


해당 기간 송 비서관은 민주통합당(현 더불어민주당) 경상남도 양산시 지역위원회 위원장을 맡았고, 2012년 19대 총선과 20대 총선에선 경남 양산시에 민주당 공천을 받아 잇달아 출마했고 모두 낙선했다.


따라서 당시 송 비서관이 경제적으로 여의치 않았을 것이란 추측이 나온다.


특검팀은 송 비서관에게 시그너스에서 확보한 자료를 보여주고 이와 같은 내용을 물었지만 송 비서관은 불법 정치자금이 아니라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송 비서관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노무현 대통령 후원회장이었던 고(故)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이 소유한 시그너스 컨트리클럽 측의 이사로 등록돼 매달 300만원씩 수억원대의 돈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것이 정치자금 명목이었다면 이 역시 수사를 통해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검팀은 다만 이 같은 내용을 공식 수사 대상에 포함시킬지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송 비서관의 계좌에서 시그너스 측으로부터 돈을 받은 정황이 포착됐다고 하더라도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직접적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특검 수사 기간 연장 촉구하는 한국당


한편, 자유한국당은 허익범 특검팀의 수사 기간 연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지난 9일 허익범 특별검사팀 조사에서 ‘센다이 총영사 자리를 제안하진 않았지만 인사 추천은 했을 수 있다’고 했는데, 이것이 사실이라면 드루킹은 대선 때 여론조작과 6·13 지방선거까지 (여권에)유리하게 댓글을 조작하고 김 지사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드루킹에게 공직을 제안한 것으로 공직선거법 위반(사전선거운동 혐의)이 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드루킹 관련 혐의를 극구 부인해왔던 김 자사가 말을 바꾼 것”이라며 “드루킹이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인사를 청와대에서 면담했다고 알려진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에 대한 수사도 당연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드루킹의 또 다른 측근인 윤모 변호사가 3월 초 청와대 관계자로 알려진 인사로부터 아리랑TV 이사직을 제안 받은 내용도 명백하게 밝혀내야 할 수사대상”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드루킹 사건을 덮기 위한 검경의 증거 은폐와 수사 축소에도 불구하고 특검의 수사가 그 빛을 발하며 근 진상과 권력의 민낯이 조금씩 드러나고 있다”며 “특검의 1차 수사기간은 25일로 12일 남짓 남았는데, 남은 기간 특검이 밤낮을 가리지 않고 수사에 매진하고 있지만 점점 진실에 가까워질수록 청와대 인사 등 권력의 중심부에 있는 관련인들에 대한 수사가 쉽지 않을 것은 볼 보듯 뻔하다”고 우려했다.


이어 “수사대상자들이 촉박한 수사 기한을 빌미로 특검 조사를 피할 작은 틈조차 만들지 않기 위해서는 법으로 보장하고 있는 특검 기간을 연장해 더욱 강력하고 치밀한 수사를 펼쳐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권력이 가장 두려워해야 하는 것은 바로 국민이고, 특검의 뒤에는 국민들이 있다는 점을 항상 기억하고 특검은 국민 앞에 진실을 밝혀내기 위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최형준 ch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