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백의종군 하겠다는 이재명, 당 단합 위해 수용”

이해찬 “백의종군 하겠다는 이재명, 당 단합 위해 수용”

  • 기자명 최형준
  • 입력 2018.12.12 15: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최형준 기자]더불어민주당이 12일 직권남용 등 혐의로 기소된 이재명 경기지사가 당원으로서 권리를 행사하지 않은 백의종군을 선언한데 대해 이를 수용하기로 결정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와 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이 지사에 대한 당의 입장을 말하겠다"며 "어제 기소 이후 여러 논의를 했다. 이 지사는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페이스북 글을 올리면서, 당의 단합을 위해 재판이 종료될 때까지 당원의 의무를 다하되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제게 전화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원으로서 권리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말이 있어서 종합적인 판단하건데 당의 단합을 위해 이를 수용하는 것이 옳겠다는 최고위원간 논의가 있었다"며 "이를 수용하고 아무쪼록 모든 당원들이 일치단결해서 '우리는 한팀이다'는 마음으로 당이 분열되지 않도록 도와주실 것을 당부하면서 재판과정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 지사는 이날 당연직 당무위원 등 당직을 내려놓고 당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의 기소로 논란이 있지만 이 문제로 인해 우리 당의 ‘원팀 정신’이 흔들려선 안 된다"며 "당의 단합을 위해 필요할 때까지 모든 당직을 내려놓고 평당원으로 돌아가 당원의 의무에만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소모적 논란을 끝내고 일치단결하여 국민의 사랑을 더 많이 받는 민주당, 촛불소명을 소행할 더 강한 민주당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더퍼블릭 / 최형준 chj@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