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지령문 받고 간첩활동 벌인 민노총 간부 4명 ‘구속기소’‥김정은 향해 ‘총회장님’

北 지령문 받고 간첩활동 벌인 민노총 간부 4명 ‘구속기소’‥김정은 향해 ‘총회장님’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3.05.11 15: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무실, 주거지 등에서 발견된 지령문 90건‥역대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 중 ‘최다규모’
유튜브 동영상 링크 주소를 보낸 뒤 ‘댓글’로 확인

[더퍼블릭=김미희 기자]북한으로부터 지령문을 받고 노조 활동을 빙자해 간첩 활동을 벌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민주노총 간부 4명이 구속기소 됐다.

앞서 지난 9일 민주노총,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등을 포함한 73개 단체는 현 정부에 대해 ‘노조탄압’ 및 ‘공안타압’이라고 비판하는 가운데, 간첩 활동을 한 혐의로 10일 구속 기소된 민주노총 전직 간부들이 받은 북한 지령문에는 대남 공작을 위한 조직 결성과 세부적인 활동에 관한 지시 사항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사무실과 주거지 등에서 발견된 지령문은 90건으로, 역대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 중 최다 규모다.

검찰에 따르면 전직 민주노총 조직쟁의국장(2021∼2023년 3월) A(52) 씨 등과 북한 공작원들이 주고받은 ‘대북통신문 약정 음어’에는 초월적인 존재라는 의미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총회장님’으로 표기했다고 전했다.


사무실, 주거지 등에서 발견된 지령문 90건‥역대 국가보안법 위반 사건 중 ‘최다규모’

북한 문화교류국은 ‘본사’로, 지하조직은 ‘지사’ 등으로 불렸는데, 민주노총은 지하조직 지사의 지도를 받는 조직이라는 의미로 ‘영업1부’로 지칭됐다.

각각 지사장과 팀장으로 불린 A씨 등은 지하조직으로 새 인물을 끌어들이기 위해 북한이 지령한 5단계 절차인 ‘친교 관계 형성→사회 부조리에 대한 불만 촉발→사회주의 교양→비밀조직 참여 제안→적극적 투쟁 임무 부여’ 과정을 실행한 것으로 조사됐다.

포섭 과정은 대상자의 가정을 직접 방문해 경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확인한 뒤 북한 문화교류국(본사)의 검열을 통해 최종 승인 받는 방식으로 진행됐다는 것이 검찰의 설명이다.

북측은 A씨 등과 접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요령을 지시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튜브 동영상 링크 주소를 보낸 뒤 ‘댓글’로 확인

아울러 민주노총 홈페이지와 유튜브도 대북 연락 수단으로 활용됐다.

상대 조직원의 활동 여부나 의사 등을 확인해야 하는데 이메일이나 클라우드 등 암호화 프로그램이 제대로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를 대비한 방법이다.

수사 당국은 실제 민주노총 홈페이지에서 북한이 지령한 단어인 ‘실개천’ 명의의 게시글을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북측은 A씨 등에게 유튜브 동영상 링크 주소를 보낸 뒤 해외 접선이 불가능하다면 댓글에 ‘오르막길’ 단어를 포함한 글을 매달 18∼20일에 올리고 출장이 가능한 두 달 전엔 ‘토미홀’ 단어를 올려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검찰은 간첩 활동 혐의로 구속된 민노총 전직 간부 4명을 재판에 넘기고, 공범 추적과 여죄 수사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