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킬러 문항·사교육, 여야 모두 부작용 공감…공교육 중심의 입시개혁 필요”

조희연 “킬러 문항·사교육, 여야 모두 부작용 공감…공교육 중심의 입시개혁 필요”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3.06.28 10: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킬러문항(초고난도 문항)’ 출제를 배제하라는 정부 방침에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조 교육감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수능과 관련해 교육적 타당도에 대한 고려 없이 변별도만을 고려한 킬러문항 출제는 부작용이 심각하다. 대학 입시 준비는 공교육만으로 충분해야 한다는 것은 다툼의 여지가 없는, 교육개혁의 최소 합의”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26일 교육부는 사교육 경감 대책을 발표하며 킬러문항 없는 수능을 발표했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공교육에서 성실하게 학습한 학생들이 수능에서 공정하게 평가받을 수 있도록 변별력을 갖추되, 공교육 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의 킬러문항은 핀셋으로 제거한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조 교육감은 “교육적 타당도를 고려하지 않은 킬러문항 출제에 대한 문제의식과 무리한 사교육 팽창의 부작용 등에 대한 인식은 여야, 보수와 진보가 공유하고 있다”며 “공교육 중심의 입시 개혁에 대한 공감대도 확인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교육감은 킬러문항 방지법 논의를 제안했다. 그는 “킬러문항 방지법은 이미 교육단체에서 이에 대한 주장을 해왔고 야당에서도 입법안을 제출한 바 있다”며 “킬러문항에 대한 개념규정을 포함, 열린 토론과 합의를 거쳐 입법화에 이르게끔 하자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조 교육감은 킬러문항을 포함한 수능 제도 전반에 대한 개혁과 공교육 제고 방안에 대한 개혁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그는 “2028년 대입제도 개선을 포함해 공교육 중심의 입시개혁, 나아가 대학서열화 체제 개혁을 둘러싼 보다 근원적인 교육개혁을 위한 논의를 만들어가자는 제안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인공지능이 등장해 거대한 변화를 요구하는 시기에 학생들의 지식과 역량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식 역시 근본적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수능 개혁 논의는 킬러문항 파동에 그쳐서는 안 되며 이같은 전제 위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수능이 5개월 남았음을 언급하며 “논의를 위한 최소한의 시간도 없는 상황”"이라며 “교육부총리, 여야 정당, 시도교육감 협의회 등이 머리를 맞대고 역지사지의 자세로 토론하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수능 ‘킬러문항’과 관련해 “대학 석박사 한 사람도 (킬러문항을) 못 풀겠다는 말도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