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체대, 체조부 졸업생 대상 ‘강제 기부’ 의혹‥경찰, 스포츠윤리센터 ‘직권조사’ 착수

한국체대, 체조부 졸업생 대상 ‘강제 기부’ 의혹‥경찰, 스포츠윤리센터 ‘직권조사’ 착수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3.08.18 13: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한국체육대학교 체조부가 실업팀에 입단한 졸업생을 대상으로 관행을 내세워 이들이 받은 계약금의 일부를 강제로 걷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 학교 측이 이에 대한 진상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고, 체육계 비리 조사 기구인 스포츠윤리센터도 직권 조사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진다.

18일 SBS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최근 대한체조협회 관계자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데 이어 한체대 체조부 출신 선수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고 보도했다.

피해 선수들은 경찰 조사에서 “체조부 측으로부터 학교 발전기금 명목이라며 실업팀 입단 계약금 중 10%를 개인 명의 계좌로 보내라는 요청을 받았다”며 “이를 안 내면 불이익이 우려돼 어쩔 수 없이 송금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피해 선수들은 이런 사실은 물론 계약금의 사용처도 몰랐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공식 기부 계좌 대신 개인 계좌로 졸업생들의 지원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용처와 불투명한 회계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이에 경찰은 피해 선수들이 부적절한 송금의 배후로 지목한 ‘체조계 실세’인 한체대 A 교수 소환조사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경찰 수사와 별개로 스포츠 비리 근절을 위한 법적 기구로 지난 2020년 출범한 스포츠윤리센터도 SBS 보도 직후 한체대 직권 조사에 착수했고 최근 현장 조사도 진행한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지난 1일 SBS는 실업팀에 입단한 한국체대 출신 체조 선수들의 인터뷰를 통해 이들이 학교 조교의 요구에 따라 용처도 알지 못한 채 실업팀 입단 때 각자 받은 계약금의 10%를 학교에 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