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헬기 특혜 이송’ 역풍, 부산시의사회 이어 서울시의사회도 규탄 성명

이재명 ‘헬기 특혜 이송’ 역풍, 부산시의사회 이어 서울시의사회도 규탄 성명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입력 2024.01.05 16: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청래, 의료기관 서열화하고 지방과 수도권 갈라치기”
겉으론 지역의료 외치면서도 막상 본인들은 서울로 “국민 기만행위”

지난 5일 부산 방문 일정 중 흉기에 피습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서울 용산구 노들섬 헬기장에서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지난 5일 부산 방문 일정 중 흉기에 피습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서울 용산구 노들섬 헬기장에서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60대 남성으로부터 피습을 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응급헬기를 타고 서울대학교병원으로 이동해 응급수술을 받은 것과 관련, 의료계에서 공분이 일고 있다.

이재명 대표가 헬기를 타고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된 것은 명백한 특혜이자 지역의료계를 무시한 처사라는 비판이다.

전날(지난 4일) 부산시의사회가 규탄 성명을 낸데 이어, 5일 서울시의사회도 부산시의사회 성명에 전적으로 공감을 표하면서 “이재명 대표 헬기 특혜 이송,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부산시의사회는 지난 4일 ‘지역의료계를 무시하고, 의료전달체계를 짓밟아 버린 민주당의 표리부동한 작태를 강력히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먼저, 예기치 못한 테러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당한 이재명 대표님의 쾌유를 기원하며, 우리는 어떠한 경우라도 폭력은 용납될 수 없음을 다시 한번 천명한다”면서도 “그러나 부산대병원에서 1차 응급조치가 이뤄진 이후 민주당 지도부가 보여준 이중적이며, 특권의식에 몰입된 행동에 지역의료인들은 개탄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시의사회는 “환자의 상태가 아주 위중했다면 당연히 지역 상급종합병원인 부산대병원에서 수술 받아야 했고, 그렇지 않았다면 헬기가 아닌 일반 운송편으로 연고지 종합병원으로 전원 했어야 마땅하다”면서 “이것이 국가 외상 응급의료 체계이며, 전 국민이 준수해야 할 의료전달체계이나, 전국 최고 수준의 (부산대병원)응급외상센터에서 모든 수술 준비가 다 됐음에도 병간호를 핑계로 몇 시간을 허비해가며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으로 이송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방 의료 붕괴와 필수 의료 부족 해결책으로 ‘지역의사제’와 ‘지방 공공의대 설립’을 입법 추진한 민주당 스스로가 ‘우리나라 지역의료 문제의 실체’를 전 국민에게 생방송함으로써, 그들의 주장이 얼마나 허황된 것인지를 증명해 보였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청래 최고위원은 ‘잘하는 병원에서 해야 할 것 같다’며, 의료기관을 서열화하고 지방과 수도권을 갈라치기 했다”면서 “이러고도 민주당이 지방의료 붕괴와 필수의료 부족을 논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부산시의사회는 “또한 심각한 응급상황이 아니었음에도 119 헬기를 전용했다는 것은 그 시간대에 헬기 이송이 꼭 필요한 환자들의 사용 기회를 강탈한 것으로, 과연 대한민국 그 누가 자신이 원한다고 해서 지역에서 119 헬기를 타고 자신들이 원하는 상급종합병원으로 갈 수 있다는 말인가?”라며 “숨겨뒀던 선민의식이 베어져 나온 국민 기만행위이며, 내로남불의 전형”이라고 직격했다.

이어 “사람은 다급할 때 속마음이 드러난다고 했다. 대한민국 최대 야당이 겉으로는 국민을 위해 지역의료, 필수의료를 외치면서도 막상 자신들이 다급하니 안하무인의 태도를 보여줘 지역주민들과 의료인들은 마음에 큰 상처를 받고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너무나 실망스럽다”고 개탄했다.

부산시의사회는 “민주당은 자신들의 위선적 태도에 대해 지역시민과 의료인들에게 즉각 사과하라. 또한 포퓰리즘에 입각한 지역의사제와 지방 공공의대 설립안은 자진 폐기하고, 안정적인 의료시스템 구축을 위해 의료계와 처음부터 다시 논의하라”며 “그래야만 진정한 공당의 모습을 되찾고, 국민과 의료계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재명 대표를 비롯해 민주당의 표리부동을 규탄한 부산시의사회의 이 같은 내용의 성명에 대해, 서울시의사회도 전적으로 공감을 표하면서 “이재명 대표 헬기 특혜 이송,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했다.

서울시의사회는 5일 성명을 내고 “금번 사태와 관련,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쾌유를 기원한다. 극단적인 테러 행동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 아울러 우리는 전일 발표된 부산시의사회 성명에서, 이재명 대표의 헬기 특혜이송이 지역의료계를 무시하고, 의료전달체계를 짓밟아버린 민주당의 표리부동한 작태를 보여주었음을 적확하게 지적한 것에 대해 십분 공감하며, 전적으로 이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또한 “의료진의 의학적 판단에 반하는 구급차나 헬기 이송은 환자가 전액 비용을 부담하는 원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의사회는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는 보건복지부 평가에서 4년 연속 A등급을 받은 국내 최고 수준의 한국형 외상센터이자, 부산시민뿐 아니라 지역의 건강을 책임지는 최고 의료기관”이라며 “이재명 대표 테러사태 이후 무리하게 헬기 이송을 벌인 것은 자칫 응급한 환자의 위중한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위험천만한 결정이었고, 이에 대해 정청래 최고위원은 ‘잘하는 병원에서 해야 할 것 같다’고 발언해, 의료기관을 자의적으로 서열화하고 지방과 수도권을 갈라치기 하는 등 지역의료와 필수의료 붕괴가 우려되는 시점에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인식 수준을 보여줬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본회는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공공의대와 지역의사제를 날치기 통과시킨 민주당의 행태를 규탄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는데, 민주당이 주장하는 공공의대와 지역의사제 모두 현재 대한민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필수의료, 지역의료 붕괴 문제 해결과 거리가 멀다”며 “공공의대와 지역의사제 도입 후 10년 후에야 의사들이 배출될 것인데, 이는 당면 문제 해결이 아닌 정치권의 당리당략에 따른 포퓰리즘적 주장으로, 현재 진행형인 지역의료, 필수의료 문제는 의료문제 이전에 저출산, 인구감소 및 지역소멸위기 등 복합적인 측면이 있다”고 했다.

나아가 “지역인구 감소로 인해 교육, 의료, 보육 등 기본 정주 여건 미비가 발생하고 다시 인구유출을 가속화하는 악순환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라며 “전문가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행태는 현 의료정책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되고 있다. 금번 사태가 이재명 대표의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 방문 중 일어났다는 것은 의미심장하다.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국토균형발전 및 지역민의 교통불편 해소를 목적으로, 급속도로 소멸해가는 지방의 붕괴를 막는 핵심 인프라를 구축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런데 거대 야당 대표가 정작 본인에게 위급 상황이 닥치니 의료전문가의 의견을 무시하고 가족이 원한다는 단순한 이유로 지역 최고 중증외상센터의 치료를 외면하고 응급 헬기를 타고 서울대학교병원을 찾아 날아 가버리는 모습을 보여줬다”면서 “부산에 신공항이 생겨도 믿을 수 없으니 서울의 공항을 이용하겠다는 것과 다름이 없다. 근본 문제를 도외시하고 ‘낙수효과’ 운운하며 의사만 무한정 늘리면 된다는 식의 어설픈 정책을 밀어붙이고 있는 것이 정부와 정치권의 작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의 헬기 특혜이송은 모든 국민이 지키는 의료전달체계를 뛰어넘는 선민의식과 내로남불 행태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말았다”며 “이에 대한 즉각적인 사과와 진정한 반성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