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김원웅 광복회 조사예고…“보훈처장으로서 확실히 의혹 짚고 넘어갈 것”

박민식, 김원웅 광복회 조사예고…“보훈처장으로서 확실히 의혹 짚고 넘어갈 것”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6.09 15: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이 김원웅 전 광복회장의 공금횡령 의혹 등 각종 논란들로 구설수에 오르내렸던 광복회를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강조했다. 올해 2월 불거졌던 김원웅 전 광복회 회장의 비자금조성 및 횡령의혹을 국가보훈처가 직접 나서서 조사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박 처장이 취임 후 광복회의 비리와 관련해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국가보훈처는 김원웅 전 회장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관한 감사 결과에서 “김 전 회장이 국가유공자 후손에 사용돼야 할 국회 카페 수익금 일부를 개인 용도로 사용했다”며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김 전 회장은 수익금 횡령 의혹이 제기되자 결국 사퇴했다.

<세계일보>의 지난 7일자 단독보도에 따르면, 박 처장은 지난 2일 서울 용산구 서울지방보훈청7에서 가진 세계일보와 인터뷰에서 “(광복회의) 책임 있는 자리에 있었던 사람이 광복회의 존재 이유를 망각한 채 상상을 초월하는 부정·비리를 저질러 국민 기대를 저버린 일이 언론을 통해 드러났다”며 “국가보훈처장으로서 광복회의 비리를 발본색원하고 엄정조치해 이 부분을 확실히 짚고 넘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광복회는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곳”이라며 “(광복회가) 그렇게 비리로 얼룩져 있으면 국민이 (광복회를) 어떻게 생각하겠으며, 지하에 계시는 애국 순국선열들은 편히 잠을 주무실 수 있겠는가”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박 처장은 ‘김원웅 전 광복회장을 겨냥하는 발언이냐’는 질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 빠른 조치를 할 것”이라며 “국회 카페를 만들어 비자금을 조성하고, 독립투사 선정이 어떤 의사 결정 구조를 통해 이뤄졌는지에 대해 국민은 의구심을 품고 있다”고 답했다. 사실상 김 전 회장 재임 중 제기된 의혹들을 철저히 조사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