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발언에도 ‘경고 라벨’ 유지하는 트위터…페이스북 정책위반 아니다

트럼프 발언에도 ‘경고 라벨’ 유지하는 트위터…페이스북 정책위반 아니다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0.06.04 13: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미국의 소셜미디어 트위터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게시글에 경고 라벨을 붙인 것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불만을 표했다.

그럼에도 트위터는 경고 라벨을 유지하는 방침을 굽히지 않았다. 페이스북은 게시글을 그냥 내버려 두기로 한 결정이 옳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트럼프 트윗 ‘숨김 처리‘, ‘경고 라벨‘ 부착한 트위터

지난달 26일 트위터는 처음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우편투표가 선거 조작으로 이어질 수 있다)에 ‘팩트체크가 필요하다’는 경고 라벨을 붙이며 숨김 처리 했다.

이 같은 트위터의 조치에 트럼프 대통령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다”, “대선에 개입한다” 등의 이유를 들어 반박했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8일 통신품위법 230조 ‘소셜미디어 미디어 기업은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에 대해 법적 책임을 지지 않는다’라는 조항을 수정해 기업의 책임을 강화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당시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SNS 기업을 상대로 한 소송까지 언급하면서 업계에서는 이 행정명령이 사실상 소셜미디어 업체를 길들이기 위한 조치로 해석되기도 했다.

이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응에도 트위터는 진위에 의심이 가는 게시물에는 경고 라벨을 표시한다는 방침을 굽히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일례로 트위터는 2일(현지시간) 백인우월주의 단체가 ‘안티파(Antifa, 극우 파시스트를 반대하는 급진 좌파)’로 가장해 활동한 것이 드러나자 해당 계정을 삭제한 바 있다.

해당 계정은 트럼프 대통령이 흑인 인종차별에 대응하는 폭력 시위를 주도한다고 지목한 안티파로 가장하고 폭력을 선동했다.

다만 트위터는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한 세계 정치 지도자들의 계정을 삭제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위터는 “세계 지도자들의 발언에 대해서 사람들이 알 필요가 있고 규정을 어기더라도 서비스를 이용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며 “팩트체크가 아니라 맥락을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입장을 표했다.

‘언론의 자유‘ 지지하는 페이스북, 정책 위반사항 없어

그러나 또 다른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은 트위터와는 상반된 행보를 보이고 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트럼프 대통령으 게시글을 그냥 내버려 두기로 한 결정이 옳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저커버그는 지난 2일 페이스북 전체 직원 화상 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게시글에 경고 표시 등 대응 조치를 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해당 게시글은 페이스북의 정책에 어긋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지난달 29일 경찰의 과잉진압에 의한 흑인 사망에 항의하는 시위 과정에서 폭력 사태가 발생해, 트럼프 대통령은 ‘약탈이 시작되면 총격도 시작된다’라는 게시글을 등록했다.

트위터는 폭력을 미화하는 행위라는 입장으로 경고 조치를 했지만 페이스북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

이에 페이스북 내부 직원들은 본인 트위터 등에 저커버그의 결정을 비판하는 글을 올리고 디지털 프로필에 ‘부재중’이라는 메시지를 띄워 가상 파업을 시작했다.

내부 반발에 직면한 페이스북는 직원들에게 자신의 결정을 설명하는 편지를 보내고, 인권 단체에 천만 달러를 기부했지만 결국 2일 전 직원 회의를 소집했다.

2일 회의에서 저커버그는 “언론의 자유를 지지하는 페이스북의 원칙과 정책에 따르면 제재를 하지 않는 것이 올바른 행동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커버그의 이같은 행보는 트위터와 대비되며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당장 결정을 바꾸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부 외신언론에서는 “페이스북 내부 직원들의 강력한 항의는 15년 전 회사 창립 이래 저커버그의 지도력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보도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daum.net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