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렌스 서버스 전 美 재무장관 “연준, 정책금리 한 번 더 인상할 것”

로렌스 서버스 전 美 재무장관 “연준, 정책금리 한 번 더 인상할 것”

  • 기자명 신한나 기자
  • 입력 2023.11.06 17: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6일 한국은행-세계은행(WB) 서울 포럼을 계기로 로렌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과 화상 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6일 한국은행-세계은행(WB) 서울 포럼을 계기로 로렌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과 화상 대담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신한나 기자] 로렌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정책 금리를 한 번 더 인상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서머스 교수는 지난 6일 한국은행-세계은행(WB) 서울포럼을 계기로 진행된 이창용 한은 총재와의 화상 대담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연준은 12월에도 움직이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한 번의 추가 인상이 필요할 것”이라며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압력이 여전히 남아있고 경제가 꽤 견조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서머스 교수는 “시장 전망(컨센서스)는 고물가 위험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면서 “미국 재정 등 상황이 생각보다 심각한 만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금리 인상 압력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서머스 교수는 다만 연준이 이달 초 5.25~5.5% 수준인 정책금리를 동결한 것에 대해서는 “놀라지 않았다”면서 “현재 처해있는 불확실성을 고려하면 연준이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답했다.

이어 “중립금리나 현 환경에서의 기대인플레이션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통화정책 안정성에 대한 확신이 낮다”면서 “장기금리 상승은 정부부채의 더 큰 예금에 대한 수요 증가 또는 투자에 대한 일반적인 기대를 반영하는 것으로, 단기금리 하향에 대한 적절한 대응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현재 시장은 다소 과장되어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총재는 로렌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과 하버드대 시절 스승과 제자로 인연을 맺은 사이다. 이 총재는 1960년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