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서울의 봄’ 흥행 돌풍에 與 “군부독재 이미지, 尹에게 덮어씌워” 野 “피로 쟁취한 민주주의”

영화 ‘서울의 봄’ 흥행 돌풍에 與 “군부독재 이미지, 尹에게 덮어씌워” 野 “피로 쟁취한 민주주의”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3.12.15 14: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의 봄’이 저절로 오지 않았음을 똑똑히 기억하겠다”
“1000만 넘으면 대통령 지지율은 30%대가 무너지고 20%대로 추락할 것”
한국교회언론회, “정치적 허구를 다룬 영화가 역사적 감수성을 높이나”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영화 ‘서울의 봄’이 흥행 돌풍을 일으키면서 누적 관객 돌파만 700만을 넘어선 가운데 이를 대하는 여당이 ‘불편한’ 기색을 보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15일 더불어민주당 인사들이 12·12 군사반란을 다룬 영화 ‘서울의 봄’을 인용하며 윤석열 정부를 ‘독재정부’로 비판하자 “민주당이 또 거짓 선동에 나섰다”고 반격했다.

윤재옥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영화 ‘서울의 봄’을 이용해 군부독재의 부정적 이미지를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에 덮어씌우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민주당이 서울의 봄을 이용해 정치공세를 펴는 건 대중영화를 정치권의 선전영화로 변질시키는 것이며, 또다시 국민을 선동해 분열을 일으키고 이를 통해 표를 얻어보겠다는 술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제5공화국을 태동시킨 12.12사태를 다룬 영화 '서울의 봄'이 보수층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조장하는 데 악용되고 있다는 것을 비판한 것이다.

실제로 민주당 의원들은 12.12사태를 다룬 영화 ‘서울의 봄’을 현 윤석열 정권에 빗대는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의 봄’이 저절로 오지 않았음을 똑똑히 기억하겠다”

1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자신의 SNS에 “‘서울의 봄’이 저절로 오지 않았음을 똑똑히 기억하겠다”며 “우리의 자랑스러운 민주주의 역사는 순풍에 돛을 단 유람선처럼 오지 않았다. 어느 곳 하나 성한 데 없는 상처투성이의 모습으로 수많은 주권자의 피를 먹으며 자라났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절망적인 후퇴를 반복하는 것 같아도 역사는 늘 전진한다”며 “피로 쟁취한 민주주의가 무너지지 않도록, 사적 욕망의 권력 카르텔이 국민의 삶을 위협하지 않도록 비극의 역사를 마음에 새기겠다”고 강조했다.

“1000만 넘으면 대통령 지지율은 30%대가 무너지고 20%대로 추락할 것”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또한 지난 4일 열린 자신의 북콘서트에서 “오래전 이야기임에도 인물과 핍박 논리를 바꾸면 2023년 현재 상황 같았다”며 “영화 말미 신군부의 단체 사진에 이어 재판받는 사진이 나오는데 신검부 사람들도 심판받아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영화가 1000만을 넘어설 경우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14일 영화진흥위원회 ‘11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 영화 매출액은 411억원으로, 팬데믹 이전인 2017∼2019년 11월 평균(586억원)의 70.2%였다. 전년 동월과 비교했을 때는 22.5% 늘었다.

같은 기간 한국 영화 관객 수 역시 432만여명으로, 팬데믹 전(717만명)의 60.2% 수준으로 회복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24.2% 증가한 수치다.

이에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지난 12일 페이스북을 통해 “흥행을 주도하는 MZ세대에 자극받은 5060도 가세하고 단체관람이 붐을 타면 천만 관객 돌파도 며칠 내로 가능하겠다”며 “‘서울의 봄’이 천만 관객을 돌파한다면 대통령의 지지율은 30%대가 무너지고 20%대로 추락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국교회언론회, “정치적 허구를 다룬 영화가 역사적 감수성을 높이나”

이에 일부 보수 종교단체에서는 이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내고 있다. 13일 뉴데일리 보도에 따르면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이억주 목사)는 지난 12일 ‘정치적 허구를 다룬 영화가 역사적 감수성을 높이나’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영화가 어떤 역사적인 소재를 가지고 만들어졌다고 해도, 여기에는 많은 허구(虛構)가 들어가는데, 영화적 재미를 위한 것도 있고, 또는 영화라는 장르를 빌려 의도된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편일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대해 평론하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이를 국가의 정치적인 사건들과 연계하려는 의도가 강하다고 주장한다”며 특정 정당의 이해에 얽히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