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서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 횡령 사건...46억 들고 튄 직원 1년 4개월만에 경찰에 붙잡혀

건보공단서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 횡령 사건...46억 들고 튄 직원 1년 4개월만에 경찰에 붙잡혀

  • 기자명 신한나 기자
  • 입력 2024.01.11 15: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건보공단 재직 당시 46억원을 횡령하고 필리핀으로 도피한 최모(46)씨 검거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 건보공단 재직 당시 46억원을 횡령하고 필리핀으로 도피한 최모(46)씨 검거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신한나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의 횡령 사건 피의자가 해외로 도피한 지 1년 4개월 만에 경찰에 붙잡혔다.

지난 10일 경찰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재정관리팀장으로 재직하며 총 46억 원을 횡령한 혐의(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를 받는 최 모(46) 씨를 필리핀 현지에서 검거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2년 4월 27일 최 씨는 총 7회에 걸쳐 17개 요양기관의 압류 진료비 지급보류액 46억 2000만원을 본인 계좌로 송금해 횡령한 뒤 해외로 도피했다. 이후 횡령한 자금은 가상화폐로 환전해 범죄 수익을 은익하려 했다.

최 씨는 횡령한 돈을 통해 필리핀 현지 고급 리조트에 머물며 골프를 치는 등 호화생활을 즐긴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현지 경찰·이민청 등과의 협력을 통해 강제 송환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한편 건보공단은 횡령 사실을 확인한 후 경찰에 형사고발 조치했으며 민사소송을 통해 계좌 압류와 추심 등을 진행했다.

공단 측은 “지난해 횡령액 46억원 중 약 7억2000만원을 회수했다”고 설명했다. 나머지 금액은 가상화폐로 바뀌어 회수에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건보공단은 지속적으로 재산명시 신청과 재산조회 등을 실시해 나머지 채권 확보를 시도하고 있다.

최 씨는 현재 파면 조치된 상태다.

건보공단은 현금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지급계좌 관리 권한을 분산하고 최종승인 권한을 강화했다. 지출원인행위 부서와 지출행위 부서를 팀 단위가 아닌 부서 단위로 분리하고, 지급 전·후 사업부서와의 상호점검체계도 강화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