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그룹, 그룹 내 IT 운영 방식 개편...개발시간 최대 50% 단축 기대

우리금융그룹, 그룹 내 IT 운영 방식 개편...개발시간 최대 50% 단축 기대

  • 기자명 신한나 기자
  • 입력 2024.01.11 15: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제공=연합뉴스)
▲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신한나 기자] 우리금융그룹이 그룹 내 정보기술(IT) 운영 방식을 그간 ‘그룹사 간 위수탁 방식’에서 ‘그룹사 직접 수행방식’으로 전환하는 등 개편했다고 11일 밝혔다.

우리금융그룹에 따르면 이번 개편을 통해 관련 개발 속도를 50% 단축할 수 있게 된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으로는 기존 우리FIS(우리에프아이에스, IT자회사)가 우리은행, 우리카드 등을 대신해 IT업무를 수행해온 것에 비해 개발기간이 최대 50% 단축되며, 외주개발 최소화 및 중복요소 제거에 따른 비용절감, 현업 직원의 IT역량 향상 등 효과가 기대되는 바다.

특히 비즈니스와 IT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금융 트렌드에 맞춰 은행, 카드 등 그룹사의 자체 IT 개발역량 강화를 통해 ▲New WON 슈퍼앱 ▲BaaS ▲생성형AI/빅데이터 ▲디지털자산(STO/CBDC) 등 핵심 디지털사업의 동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다.

옥일진 우리금융 디지털혁신부문 부사장은 이날 오전 우리은행 본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우리은행과 우리카드가 IT 업무를 자회사인 우리FIS에 위탁하지 않고 직접 수행하도록 개편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지난해 3월 취임 후 '그룹 신(新) IT 거버넌스'를 주요 경영 과제로 선정하고 지주사 주관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조직 개편 작업을 진행해왔다.

그 결과로 지난 5일 우리FIS 직원 780여명이 우리은행 소속으로, 170여명이 우리카드 소속으로 각각 이적해 기존 IT 업무를 이어가게 됐다.

이에 따라 IT 개발 및 유지 보수 프로세스가 기존 7단계에서 3~5단계로 단축됐으며, 길게는 30일에 달하던 개발 기간이 2주 이내로 50%가량 줄었다는 게 우리금융 측 설명이다.

우리금융은 IT 조직 개편을 바탕으로 향후 슈퍼앱 개발과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등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옥 부사장은 "IT 운영 방식을 개편해 연간 150억원의 판매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며 "IT 내부통제를 더욱 강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