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인터뷰] ‘경산 재선 도전’ 윤두현, “‘반도체 과학원’ 등 추진해 경산의 산업지도를 ‘ICT 첨단 산업’ 위주로”

[총선 인터뷰] ‘경산 재선 도전’ 윤두현, “‘반도체 과학원’ 등 추진해 경산의 산업지도를 ‘ICT 첨단 산업’ 위주로”

  • 기자명 배소현 기자
  • 입력 2024.01.31 14: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들을 위한 ‘고부가가치 산업’ ‘고임금 직종’을 경산에 유치해야”
“‘대구 지하철 연장’으로 경산이 균형 발전 이룰 수 있도록 할 것”
“언론이 사회적 책임을 질 수 있는 시스템 만들겠다…국민 신뢰 되찾아야”

[더퍼블릭=배소현 기자] 제22대 총선을 70여 일 앞둔 가운데, 경북 경산시 선거구는 예년과 다르게 요동치는 분위기다. 경산시는 2000년대에 들어서 치러진 제16대 총선 이후부터 꾸준히 보수정당에서만 국회의원을 배출한 곳이다. 그러나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의 무소속 출마 선언으로 판세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최 전 부총리는 현역인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이 당선되기 전(17∼20대) 경산에서 내리 4선을 지냈다. 최 전 부총리는 지난 2019년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아 실형을 선고받으면서 국민의힘에서 출당 조치되고 복당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번 경산 총선의 최대 관심사는 16년간 경산시 국회의원을 지냈던 무소속 최 전 부총리와 재선에 도전하는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 간의 정면 승부가 된 모양새다.

경북 경산 출신인 윤두현 의원은 제21대 총선에서 63.75%의 득표율로 국회에 입성했다. 그는 서울신문에서 평기자로 시작해 YTN 보도국장까지 지낸 정통 언론인 출신이기도 하다. 윤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을 역임했으며 2023년에는 ‘국민의힘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도 뽑힌 바 있다. 아울러 작년 11월부터는 국민의힘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 등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경산은 현역의원에 대한 유권자들의 평가가 인색한 곳으로 알려졌지만, 윤 의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업종을 경산에 중점적으로 유치하고 ▲대구 지하철 노선을 경산의 대구대학교까지 확장해 ‘청년들이 먹고살기 좋은’, ‘시민이 행복한’ 경산을 만들겠다는 전략으로 경산 시민에게 다가가겠다는 포부다.

이에 <더퍼블릭>은 지난 30일 오후 서울 마포에서 ‘경산 재선’에 도전하는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을 만나 총선에 임하는 각오와 자세, 공약 등을 청취했다.

다음은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과의 일문일답이다.

Q : 경북 경산 현역 의원이신데, 경산에서 4선을 지낸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이 때문에 당내 경선도 경선이지만, 경선을 통과하더라도 본선에서 쉽지 않은 승부가 예상되는데?

= 쉬운 선거란 없다. 다른 대회 같은 것은 2등 3등도 있지만, 선거는 1등만 있다. 그래서 항상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리고 김영삼 전 대통령께서 늘 하시던 말씀이 ‘선거는 2표가 모자란다는 마음으로 임해라’다. 항상 선거는 ‘최선을 다한다’라는 자세로 임해야 하고 그럴 때 우리 지지층들의 기대에 어긋나는 일은 없다고 생각한다. 최선을 다하겠다.

Q : 윤 의원께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적극 요청해 KTX 경산역 정차가 하루 4번에서 6번으로 늘어났다. 이번 증편은 2013년 경산역에 KTX가 정차한 이래로 약 10년 만에 이뤄졌다고 하는데, 이처럼 지난 4년간 의정활동을 통해 이룬 경산 발전 업적을 소개한다면?

= KTX 경산역 정차가 늘어난 것은, 결국 수요에 따른 조치이다. 대구의 동남쪽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은 동대구역 근처보다 경산에서 올라가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하다. 그래서인지 현재도 기차표는 거의 다 매진일 때가 많다.

= 경산은 지금까지 주로 양적 성장을 해왔다. 최근 전반적인 인구 감소 시대에 반해 경산 지역의 인구가 늘어난 것은 상당히 좋은 일이지만, 청년들이 선호하는 일자리는 상대적으로 적다. 젊은 사람들이 수도권으로, 대기업으로 가다 보니까 경산은 항상 ‘인력난’, 즉 근로자 부족 문제가 생기고 있다.

= ‘젊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직종이 뭘까’라고 생각해 봤을 때 ‘고부가가치 산업’ ‘고임금 직종’을 경산에 유치해야 한다. 즉 물류비용이 없는 ‘정보통신 ICT 업종’이다. 그래서 제가 경산에서 비수도권 최대 ICT 벤처창업밸리인 ‘임당 유니콘파크’라는 것을 만들었다. 이는 대한민국에서는 수도권에 이어 경북 경산에서 두 번째로 한 것이다. ‘임당 유니콘파크’와 더불어 소프트웨어를 교육하는 ‘42 경산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또 올해 국비 학보에도 성공한 ‘AI 클라우드 팜 사업’ 등이 있다.

=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께서 대선후보 시절, 대구·경북에 경제과학연구원을 두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씀하신 바 있다. 경산에서는 경제과학원보다는 반도체 과학원, 특히 주문형 비메모리 반도체를 다루는 과학원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반도체 과학원이 들어서려면 필수적으로 실증센터와 생산 기지가 들어와야 한다. 이들이 가장 들어서기 좋은 곳이 바로 경산이다. 반도체 과학원이 추진된다면 경산의 산업지도는 ICT 첨단 산업으로 바뀌게 된다. 그러면 이른바 ‘지방 소멸’이란 위기에서도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 경북 경산 지역의 주요 현안은 무엇이고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유권자들에게 어떤 공약을 제시할 것인가?

= 경산의 대학교들을 ICT 산업의 연구 기지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경산은 ‘대학의 도시’라고 불린다. 대학이 경산에 10개가 있다. 지금까지는 대학이 경산의 발전을 이끌어 왔지만, 학령인구 감소 등 전반적인 인구 감소 시대에는 대학이 많다는 것은 부담으로 작용한다. 최근 사회적으로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대학 문제가 거론되는데, 이것이 남의 일인 것만은 아니라는 것이다.

= ‘대학의 정원 미달 현상’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주로 제시되는 ‘대학 통폐합’은 말처럼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이와 별개로 대학에 고급 인력이 정말 많지 않은가. 그분들을 ICT 산업의 연구 기지로 모시는 등의 방법을 추진하고 있다.

= 또 경산 시민분들은 ‘대구 지하철 1·2호선 연장’을 원하신다. 현재는 대구 지하철이 영남대학교 정문 앞까지 연결이 되는데, 더 나아가 대구대학교까지 연장하고 이와 더불어 대구의 지상철인 3호선 역시 연장한다면 경산이 균형 발전을 이룰 것으로 생각한다.

= 아울러 대구와 경산의 관계를 살펴보면, 경산이 아닌 대구 수성구가 오히려 베드타운(대도시 주변에 위치해 주거 기능을 담당하는 지역)이다. 그러한 이유는 직장은 경산에서 다니면서 수성구에서는 많은 문화시설과 교육시설을 누리고자 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에 착안, 경산도 문화시설과 교육시설을 늘릴 수 있도록 시와 지속해서 협력 중이다.

Q : 지난주 25일 윤석열 대통령이 의정부 제일시장 방문현장에서 상인들에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정부는 여러분 매출 오르게 많이 힘 좀 쓰겠습니다”라고 격려 말씀을 하셨다. 그런데 같은 날 JTBC가 유튜브 채널에서 윤 대통령이 마치 “배추 오르게 많이 힘 좀 쓰겠습니다”라고 언급한 것처럼 자막을 달아 논란이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이신데, 지난번 MBC 자막조작 논란도 그렇고, 왜 이런 논란이 반복된다고 보는가?

= 보도하다 보면 때로는 의도치 않게 오보를 하게 된다. 다만 오보가 잦으면 고의로 생각될 수밖에 없다. 그런데 고의인지 아닌지 확인해보는 과정에서 언론의 자유가 침해돼선 안 된다. 언론의 자유를 철저히 존중하는 선에서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시스템에 문제가 있었는지’ ‘보도의 주체가 편향적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특정 의도가 있었는지’ 등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 저도 기자 경험이 있지만, 해당 내용을 보도하신 분은 ‘그렇게 들렸다’고 주장할 것이다. 그런데 기사는 들리는 대로 쓰는 것이 아니라 말한 사람이 말한 대로 쓰는 것이다. 즉 말한 대로 들려야 하는데, 간혹 착오가 있다면 본인에게서 확인해야 한다. ‘배추 값을 오르게 하겠다’라는 것이 상식적으로 이상하지 않은가. 그렇다면 (그렇게들은 기자는) ‘왜 물가를 올리려고 하는가’라고 당연히 물어봐야 하는 것 아닌가. 그렇지 못했다면 말한 사람의 의도대로 전달된 건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다면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 또 현재 언론의 구조적인 문제도 짚어봐야 한다. 현재는 포털을 통해 뉴스를 접하면서 마감 시간이 없어졌다. 다시 말해, 매 순간순간이 마감 시간이다. 이로 인해 기사에 대해 숙고할 시간이 없어졌다. 기사의 사실 여부 등을 확인하고 따져볼 시간이 있어야 하는데 포털 뉴스 시대에서는 이보다는 빨리 기사를 내보내는 게 더 이득이다. 그래서 제기된 포털 뉴스의 개선 과제가 ‘자극적·선정적 기사 생성 문제’와 ‘기사의 속보화 문제’ 등이다.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가 중요하다고 본다.

Q : 다음카카오는 지난해 11월 뉴스 검색 기본값에서 검색 제휴 언론사를 배제하고 CP(콘텐츠제휴) 언론사 기사만 보여주고 있다. 이 때문에 검색 제휴 언론사들은 ‘부당한 차별행위’라 반발하고 있다. 여당 과방위원이자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특별위원장으로서 검색 제휴 언론사를 배제하려는 다음카카오의 행위를 어떻게 보는가?

= 사기업이 하는 일에 대해 너무 세세하게 간섭하는 것은 문제가 있어서 상당히 조심스럽게 접근할 수밖에 없다는 점 미리 말씀드린다. 직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최근 양상을 보면 포털이 뉴스 자체를 지나치게 자극적·선정적으로 만들면서 속도 경쟁을 부추겨 가짜뉴스 등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니까 다음카카오는 쉽게 말해 그냥 ‘쓸어내리기’ 방식을 취했다고 본다.

= 이같은 문제와 관련한 저희 과방위의 기본적인 취지는 ‘언론이 건전한 공론의 장으로써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언론사별 다양한 의견들이 모여서 국민에게 접해져야 한다’고 본다. 우연히 CP사에 속하게 돼서 그것을 이유로 소수의 의견이 배타적 권리를 누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저희 과방위는 언론의 자유를 최대한 존중하며 ‘언론 자유 침해’라는 불필요한 인식을 심지 않도록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

Q : 이번 총선을 통해 재선 의원이 된다면, 제22대 국회에서는 어떤 의정활동을 펼칠 계획인가?

= 기본적으로는 지역 발전을 위한 여러 가지 일을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언론이 건전한 여론 형성을 위한 공론의 장이 됐다’는 것에 국민이 동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언론의 자유는 정치·경제뿐만 아니라, 조직화한 모든 세력으로부터 독립이 될 때 제대로 실현된다고 본다. 언론은 남을 규정하는 힘을 갖고 있다. 이에 따라 언론은 ‘선과 악’도, ‘바르고 그름’에 대한 규정도 은연중에 하게 된다. 이처럼 ‘규정하는 집단’을 자신의 통제하에 두려는 생각은 아마 누구나 갖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떨쳐내야 한다. 끊어낼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만들어야 한다. 저는 ‘포털의 합리적인 규제’, 다시 말해 사회적 책임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어떻게 제도화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구해 최종적으로 언론이 국민의 신뢰를 되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

Q : 마지막으로 더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대한민국이 잘 되려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가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시장경제는 경쟁을 통해 촉진된다. 다만 여기서 경쟁이란 무한경쟁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 아담 스미스의 ‘도덕감정론’ 책에 따르면, 기업인은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수 있는 ‘도덕적 인간’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우리는 이를 대개 ‘사회적 책무’라고 일컫는다. 경쟁이란 사회적 책무를 다하겠다는 최소한의 의식을 가진 사람에 의한 것이지, 피도 눈물도 없는 그런 것은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다. 또 창의력은 자유로울 때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규제도 되도록 ‘하지 말자’가 아닌 ‘적게 하자’라는 것이다.

= 정당이라는 것은 추구하는 가치가 같은 사람들끼리 모여서 정권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집단이다. 왜 정권 획득을 목적으로 하느냐 하면, 정권을 가져야 가치관에 입각한 정책을 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의 최종 목적은 결국 ‘국민 행복’이다. 그래서 저는 국민이 행복할 수 있는 정당이 되도록 보탬이 되고 싶다. 아울러 이러한 체제하에서 경산도 고부가가치 산업이 지역 산업의 핵심이 되도록 만들고 싶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