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의대정원 확대 반발’의료계에 협력당부..."업무개시명령·면허취소도 검토"

대통령실, ‘의대정원 확대 반발’의료계에 협력당부..."업무개시명령·면허취소도 검토"

  • 기자명 최얼 기자
  • 입력 2024.02.09 07:53
  • 2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의대정원 확대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8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의대정원 확대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더퍼블릭=최얼 기자대통령실은 8일 의대 증원에 반발한 의료계가 설 연휴 직후 총파업을 예고한 것과 관련해 "의료계도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함께 고민해달라"며 집단행동 자제를 당부했다.

성태윤 정책실장은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정부가 이틀 전 의대 입학정원 증원을 발표하게 된 배경과 의사 인력 확충 시급성 등을 재차 밝혔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8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주제하고 “정부는 2025년부터 의대 정원을 2000명 증원해 2035년까지 1만명 늘리기로했다. 추계된 인원에서 여전히 5000여명 부족하다. 향후 주기적으로 의사 인력 수요를 추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 실장은 “지난 1989년 증원된 이후 27년간 한 명도 늘리지 못했고, 오히려 의약분업 이후 351명 감축해 3058명으로 축소됐으며 그 이후 19년 동안 감소한 상태로 유지했는데 그 인원을 누적하면 약 7000명에 이를 정도”라며 “고령화로 (의료)수요가 급증하는데, 의사 인력 자체가 고령화돼 수요와 공급 측면에서 위협받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성 실장은 먼저 정부가 2025학년도부터 의과대학 입학정원을 2천명씩 늘리기로 한 데 대해 "고령화에 따른 의료수요 증가와 지역의료 개선 등 임상 수요만 감안한 것으로, 매우 보수적인 추계"라고 평가했다.

이어 "지역에서는 의사 부족이 더욱 심각하며 의료 시스템 붕괴는 지역 주민의 생명과 안전에 심각한 우려를 초래할 수 있다"며 "또 필수의료 분야의 일상화한, 과도한 근로 시간 및 번아웃은 의사 부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은 의료계가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하는 것에 비상진료 대책 등을 준비 중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국민들이 어려운 상황에 놓이지 않도록 (의료계가 의대 정원 증원에) 동참해주십사 부탁한다”며 “각 지역별로 의료 공백 생겼을 때 인력이라든지 서비스가 멈추는 부분에 대해 어떻게 대비할 수 있을지 계획을 짜놓고 있다”고 했다.

집단행동을 하는 의사의 면허박탈 등을 할 계획인지 묻는 질문에는 “상황이 악화될 수 있을 때 대비책”이라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또 관계자는 “응급실처럼 급한 환자가 있는 곳이 멈추면 안된다. 전국 221개 수련 병원에 대해 선제적으로 복지부에서 집단 사적서 수리 금지 명령 내려놓고 있고, 내부적으론 철저 대비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이 생기지 않길 바라고 의료계와 계속 소통하고 설득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