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7월 시행되는 금융권 책무구조도…업권별로 제출 시기 차등 규정

오는 7월 시행되는 금융권 책무구조도…업권별로 제출 시기 차등 규정

  • 기자명 박소연 기자
  • 입력 2024.02.13 16: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금융위
사진제공 = 금융위

 

[더퍼블릭=박소연 기자] 오는 7월 금융권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책무구조도가 시행되는 가운데 업권별로 제출 시기가 차등 규정된다.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책무구조도 도입 등을 골자로 한 '금융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법률'(지배구조법)에 따른 위임 사항을 구체화하기 위해 시행령 및 감독규정(고시)에 대한 입법예고·규정변경예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행령 및 감독규정은 개정 절차를 거쳐 오는 7월 3일부터 시행된다.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한 지배구조법은 임원별 내부통제 책임을 사전적으로 기재해두는 '책무 구조도(responsibilities map)' 도입을 핵심으로 한다.

책무 구조도에서 금융회사 주요 업무에 대한 최종 책임자를 특정함으로써, 내부통제 책임을 하부에 위임할 수 없도록 하는 원칙을 구현하도록 한 것이다.

시행령 및 감독규정에서는 책무구조도 작성·제출 방법, 금융권별 책무구조도 제출 시기, 대표이사 등의 내부통제 등 총괄 관리의무의 구체적인 내용 등 법률에서 위임한 세부 사항을 규정했다.

금융사들은 임원 직책별로 책무의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한 문서(책무기술서)와 임원의 직책별 책무를 도식화한 문서(책무체계도)를 작성해 이사회 의결일로부터 7영업일 이내 금융당국에 제출하도록 했다.

책무구조도 제출 시기는 업권과 자산 규모에 따라 차등 규정했다. ▲금투(자산 5조원 미만 등) ▲보험(자산 5조원 미만) ▲여전(자산 5조원 이상) ▲저축은행(자산 7천억원 이상)은 법 시행일 이후 2년까지, 나머지 금융회사는 법 시행 이후 3년까지 책무구조도를 제출해야 한다.

앞서 금융지주사와 은행은 시행 후 6개월 내 제출하도록 의무가 부여된 상태다. 자산 5조원 이상인 금융투자업자와 보험사 등은 시행 후 1년 내 제출해야 한다.

대표이사의 내부통제 관리의무 세부 내용도 규정했다. 대표이사 등은 내부통제기준 등을 위반할 수 있는 잠재 위험에 대해 점검하고 임직원의 이같은 위반을 방지하기 위한 유사 위반사례 발생 가능성 등을 점검해야 한다.

금융당국은 새로운 제도 도입에 따른 금융권 어려움을 경감하기 위해 금융협회, 금융권과 '내부통제 제도개선 지원반'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관련해 금융위는 "금융회사 모든 임원이 내부통제를 자신의 업무로 인식하도록 하는 등 근본적인 금융권의 내부통제 행태 변화가 나타나고 준법, 소비자보호, 건전성 관리 등 모든 영역에서 금융회사의 책임성이 제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