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감정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전 김포시장 측근에 수억 원대 현금 전달

김포 감정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전 김포시장 측근에 수억 원대 현금 전달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입력 2024.03.06 13: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일자 MBC 보도 캡처.
지난 5일자 MBC 보도 캡처.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사업비 2300억원 규모의 경기도 김포시 감정4지구 개발사업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에서 활동했던 정하영 전 김포시장이 민간사업자에게 특혜를 줬고, 민간사업자는 정하영 전 시장 측근에게 수억원대의 현금을 전달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정하영 전 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사실을 왜곡하고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 응분의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며 “이제부터 근거 없는 의혹제기로 명예를 훼손하는 불순한 의도에 법적으로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5일자 MBC 단독 보도에 따르면, 당초 민간개발로 추진됐던 김포 감정4지구 개발사업은 중간에 민‧관합동 개발로 바뀌었는데, 당시 정하영 시장이 민간사업자에게 특혜를 준 의혹이 불거졌다.

감정4지구 개발사업은 감정동 일대 22만1천248㎡에 사업비 2300억원을 들여 3656세대 아파트와 근린생활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 2006년 지구단위계획이 고시된 이후 민간 시행사까지 선정됐는데, 13년 만에 돌연 시행사가 바뀌었다고 한다.

시행사가 바뀐 이유는 김포시가 감정4지구 개발사업을 민간사업에서 민관합동으로 변경한데 이어, 정하영 전 시장이 새로운 시행사로 ‘지케이개발’이 선정될 수 있도록 김포시의원들을 설득했기 때문이라는 게 MBC의 지적이다.

특히 지케이개발은 공모 절차 없이 수의계약 형태로 선정됐고, 개발 부지에 아파트를 세워 얻는 분양 수익에 대해선 초과이익환수 조항을 두지 않음에 따라 ‘김포판 대장동 사업’이란 지적이 나온다.

아울러 김포시는 토지 수용에 대한 주민들의 동의 기준도 80%에서 54%로 낮췄는데, 이마저도 시행사는 일부 주민 동의서를 허위로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감정4지구 개발사업 공동시행사인 김포도시관리공사 원모 전 사장도 문제가 있다며 반대했고, 원 전 사장은 3년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사퇴함에 따라 반기를 들었다가 압력에 못 이겨 물러난 게 아니냐는 의혹도 일었다고 한다.

결국 감사원이 실태감사를 벌였고, 지난해 4월 정하영 전 시장 등에 대한 검찰 수사를 요청했다. 수사에 나선 검찰은 민간업체인 지케이개발 대표 선모 씨가 정하영 전 시장 측근에게 수억원 대의 현금을 전달한 정황을 포착했다고 한다.

지케이개발의 선 대표는 동업자가 만든 DHS파트너스에 토지 수용 용역을 발주했는데, DHS파트너스는 페이퍼컴퍼니로 실제 용역 일을 맡지 않았고 용역대금을 그대로 현금화 된 것으로 전해졌다. 선 대표의 동업자는 전직 김포시 공무원 출신으로 김포시청과 지케이개발을 잇는 사실상의 로비창구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금화돼서 빼돌려진 돈은 2022년 1월부터 1년여 동안 22억원에 달했고, 이렇게 마련된 자금 일부가 정하영 전 시장 최측근인 이모 전 김포시 정책보좌관에게 뇌물로 전달된 정황을 검찰이 포착했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DHS파트너스 이름 등으로 이 전 보좌관 부인과 처남 계좌로 각각 3억원과 2억원이 입금됐고, 이 전 보좌관 본인 계좌에는 출처가 불분명한 현금 6000만원이 입금된 것으로 전해졌다.

감정4지구 개발사업 관련, 정하영 전 시장이 지케이개발에 특혜를 줬고, 지케이개발은 정 전 시장 측근에게 수억원대의 현금을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정 전 시장은 6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미 감정4지구 기존 개발사업자는 오래전부터 김포시와 김포도시관리공사 그리고 해당 직원들을 상대로 다수의 고소 고발을 남발하고 있었다”면서 “이에 대해 대법원 등 각급 법원에서 감정4지구에 대한 민관합동 사업방식 변경, 주민동의에 대한 위조 의혹, 주민제안 반려처분 취소 등에 대한 행정소송에서 기존 개발사업자인 원고 패소 판결이 내려진 상황에서 언론이 지속적으로 다루는 것에 깊은 우려와 함께 어느 일방의 입장만 대변하는 것은 아닌지 답답하고 속상하다”고 반박했다.

정 전 시장은 “지난 2022년 5월 지방선거 당시에 뇌물이 어떻고 저떻고 지역의 모 단체가 저를 뇌물수수로 고발해 감사원과 경찰 조사를 1년 4개월 동안 자존심을 삼키며 탈탈 털린 수사 결과가 2024년 1월에 ‘혐의없음’ 불송치로 결정됐다”며 “그러나 감사원은 급기야 저에게 직권남용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요청했다고 하는데, 그 직권남용이 도대체 무엇인지 모를 일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그 수모를 겪으면서 사실 관계를 밝혀왔듯이 마지막 순간까지 성실한 자세로 수사에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왜? 재탕, 삼탕으로 보도하는 저의가 참으로 의심스럽다. 또한 언론을 통해 계속 문제를 제기하는 쪽의 저의도 참으로 뻔한다”면서 “다시 한번 말하지만 감사원 감사 결과 및 법원 결정은 행정적 문제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음에도 대장동사업에 빗대어 반복적으로 보도하는 것에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러나 대장동 딱지를 여기저기 붙인다고 없던 문제가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실을 왜곡하고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응분의 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며 “이제부터 근거 없는 의혹제기로 명예를 훼손하는 불순한 의도에 법적으로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