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제3노조, 좌파 매체 ‘미디어오늘’에 직격탄

MBC 제3노조, 좌파 매체 ‘미디어오늘’에 직격탄

  • 기자명 김영일 기자
  • 입력 2024.03.13 17: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영일 기자] MBC 내 비(非)민노총 계열인 제3노동조합은 13일 좌파성향 매체로 분류되는 ‘미디어오늘’의 정치개입을 비판했다.

제3노조는 이날 ‘미디어오늘이 누구에게 돌을 던지나’란 제목의 성명을 내고 “정치의 언론개입이 아니라 언론의 정치개입이 더 심각한 문제가 됐다. 민노총 언론노조가 대한민국 언론계를 사실상 장악하면서 발생한 현상”이라며 “이제는 선전선동을 넘어 상대 진영 공천에까지 간섭하는 지경이다. 좌파 매체로 불리는 미디어오늘의 3월 12일 사설이 그 대표적인 예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음은 제3노조의 성명 전문이다.

[MBC노조 성명] 미디어오늘이 누구에게 돌을 던지나

정치의 언론개입이 아니라 언론의 정치개입이 더 심각한 문제가 됐다. 민노총 언론노조가 대한민국 언론계를 사실상 장악하면서 발생한 현상이다. 이제는 선전선동을 넘어 상대 진영 공천에까지 간섭하는 지경이다. 좌파 매체로 불리는 미디어오늘의 3월 12일 사설이 그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미디어오늘은 ‘김장겸은 안 된다’라는 자극적인 제목으로 김 전 MBC 사장의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지원을 맹비난했다. 그리고 “기자들의 언론자유를 말살하는 것이 그에게 부여된 사명”이라는 최승호 전 MBC 사장의 발언을 인용했다. 상식 있는 언론인들의 공통된 의견이라고도 주장했다.

지난 6년간 언론노조의 무자비한 박해를 겪어온 MBC 직원들은 이제 와 언론자유 운운하는 미디어오늘의 위선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더구나 최승호가 누구인가. 최승호는 파업 끝에 MBC 사장이 된 뒤 19명을 해고한 ‘해고왕’이다. 같은 사람을 두 번 부당해고한 기록도 가지고 있다.

최승호는 파업 불참 기자 80여 명을 방송에서 몰아냈다. 보도본부장에게 아침뉴스 색인을 붙이게 하고, 보도국장을 중계차 PD로 보내고, 편성국장에게 음반 가사를 받아적게 하고, 경영국장에게 주차권을 팔게 했다. 전문가로 영입한 미국 박사에게 라디오 출연자 이름 입력을 시켰다. 하물며 일반 직원들의 고초는 어떠했겠는가. 정상화위원회로 감사국으로 파업 불참 직원들을 소환해 죄를 털어놓으라며 괴롭혔다. 하루종일 같은 질문을 받고 공황상태에 빠지는 믿지 못할 일들도 벌어졌다.

최승호는 그때까지 직급을 모두 무효로 하고 달리기 선착순처럼 입사순으로 차장 부장 국장을 정했다. 그리고 언론노조원들의 승진 잔치를 시작했다. 파업 불참자들은 승진이나 보직 임명을 꿈도 꾸기 어려웠다.

그때 미디어오늘은 무엇을 했는가. 왜 그때는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나. 김장겸 전 MBC 사장이 유죄 판결을 받은 주요 근거는 본인 결재도 아닌 부사장 전결로 직원 8명을 월드와이드제작팀에 보냈다는 것이다. 월드와이드제작팀은 세계 여행 다큐멘터리를 만드는 부서였다. 그 일이 색인 붙이고 주차권 파는 것보다 더 잔혹해서 최승호 사장 때는 미디어오늘이 입을 다물었는가.

미디어오늘은 편파·왜곡 보도 운운했다. 전 국민이 MBC 언론노조의 편파·왜곡 보도를 질리도록 목격했는데 어떻게 그런 말이 나오는지 모르겠다. 그렇게 공정보도가 중요한 줄 알면서, 민주당의 최민희 전 의원 공천은 왜 비난하지 않는가. 최민희 전 의원은 ‘MBC 언론노조의 불편부당, 중립, 진실, 정의, 객관 보도에서 벗어나겠다는 다짐이 지켜지길 바란다’고 말한 사람이다.

또 조국혁신당이 영입한 신장식은 어떠한가. 신장식은 교통방송을 거쳐 MBC에서도 시사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불공정 보도로 방송사를 나락에 빠뜨리고 나갔다. 그가 허위사실까지 동원해 민주당 편만 들 때 미디어오늘은 몰라서 침묵하고 있었는가.

미디어오늘의 목적은 따로 있다고 본다. 최민희 신장식 등이 국회로 들어가 대한민국 언론계를 좌편향으로 밀어 넘어뜨릴 때 이를 저지할 사람을 없애고 싶은 것이다. 우리는 미디어오늘 기자들에게 먼저 네 눈 속의 들보부터 보라고 권고한다.

2024년 3월 13일

MBC노동조합 (제3노조)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