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D-3 한동훈, 與 자녀 의혹 공세에 전면 반박 “허위사실 유포 사과하라”

청문회 D-3 한동훈, 與 자녀 의혹 공세에 전면 반박 “허위사실 유포 사과하라”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2.05.06 13: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5일 오전 후보자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한동훈 법무장관 후보자 딸의 ‘스펙 쌓기’ 관련 의혹에 대해 여권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한 후보자는 반박 입장문을 내고 강경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한 후보자는 여권 인사들에게 “허위사실 유포”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이에 법무부장관 후보 인사청문회가 사흘 남은 가운데 긴장감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전날(5일) 한 후보자 측은 고등학생 딸의 수상 실적과 대외 활동과 관련한 의혹에 입장문을 내고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전 대표와 최강욱 의원, 조국 전 장관은 서울시에서 후보자의 딸이 수상한 사실이 없다는 허위사실을,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시 산하단체에서 후보자의 딸이 수상한 사실이 없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밝혔다. 한 후보도 “미성년자를 상대로 한 ‘아니면 말고’ 식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한 후보자 측 관계자는 “한겨레의 허위·왜곡 보도 이후 미성년 자녀의 봉사활동 이메일 계정이 ‘좌표찍기’ 공격 대상이 돼 욕설을 담은 글들이 다수 수신되고, 후보자 딸의 사진이 각종 블로그에 유포되고 있다”며 “미성년자에 대한 욕설과 모욕 등에 법적 조치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도 밝혔다.

지난 4일 한겨레신문은 <한동훈 딸, 고1때 두달 간 논문 5개·전자책 4권 썼다>라는 기사에서 한 후보자의 딸이 전문적인 입시 컨설팅을 받은 것으로 의심된다고 보도하고 외할머니 소유의 건물에서 미술 전시회를 열었다는 등의 내용을 썼다.

여기에 조국 전 법무부 장관도 SNS를 통해 고등학교 1학년이 고난도 주제에 대해 단독 저자 논문을 다수 작성했다며 “보수 언론은 이것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검증하지 않을 것이다. 대신 조만간 ‘천재 소녀’ 찬양 기사를 낼 것”이라는 등 공격을 이어갔다.

이러한 공세에 한 후보자는 입장문을 내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한 후보자 측은 “기사에서 ‘논문’이라고 허위 과장해 언급한 글들은 지난 2019년부터 3년에 걸쳐 작성한 에세이, 보고서, 리뷰 페이퍼 등을 모아 올린 것”이라며 “대략 4~5페이지 분량”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 후보자는 “마치 고등학생이 할 수 없는 불가능한 것을 한 것처럼 표현한 건 의도적인 프레임 씌우기용 왜곡·과장이자 허위사실”이라며 “기사에서 후보자 딸이 전문적인 입시 컨설팅을 받은 것처럼 언급했는데, 딸은 소위 유학용 컨설팅 업체에서 컨설팅을 받은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한 후보자의 딸이 미국 매체에 돈을 주고 광고성 인터뷰 기사를 실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한 후보자는 “해당 미국 매체의 페이지는 정규 언론 기사가 아니고 각종 홍보, 안내, 캠페인 등을 지역민들을 상대로 저렴한 비용에 전달하는 일종의 지역 인터넷 블로그”라며 “딸은 영어학습 봉사활동에 해외 교포들, 원어민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게 홍보하려고 인터넷 검색으로 알게 된 미국 블로그 홍보 에이전시에 건당 약 4만원 정도를 지불하고 인터뷰 형식 글의 게재를 요청했다”고 했다.

이어 그는 “마치 대단한 정규 언론에 부모가 큰 도움을 줘서 정규 기사를 내준 프레임을 씌우려다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자 이제는 무슨 부정한 뒷돈이라도 준 것 같은 프레임을 씌우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도 않은 봉사활동을 허위로 꾸며 입시에 활용한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한 후보자의 딸이 받았다는 서울시장상, 인천시장상 등에 대해 해당 지자체에서는 ‘상을 준 기록이 없다’고 했다가 다음날 서울시의 경우 “표창관리시스템을 급히 조사한 뒤 ‘해당사항 없음’으로 회신했지만 재검증 과정에서 수상 사실이 시스템에서 누락 돼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정정하는 등의 진실 공방은 이어지고 있다. 인천시장상의 경우는 인천시 청소년활동진흥센터장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장관 후보 인사청문회가 사흘 남은 상황에서 연이은 의혹 제기와 한 후보의 전면 반박이 계속되면서 긴장감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조 전 장관의 딸 입시 비리 의혹을 한 후보자가 전방위 수사한 이력이 겹치면서 날카로운 신경전도 같이 드러나고 있다. 다만 한 후보자 딸의 경우 위·변조 등 범죄 혐의는 없어 관련 의혹들에 대해 ‘입시 비리’로 특정하는 것 또한 무리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