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한·미간 금리역전 현실화되나?...한은 “외국인 투자 비중 낮아 부작용 제한적일 것”

9월 한·미간 금리역전 현실화되나?...한은 “외국인 투자 비중 낮아 부작용 제한적일 것”

  • 기자명 신한나
  • 입력 2022.05.27 13: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향후 두어 번의 ‘빅스텝’(한 번에 0.5%p 금리 인상)을 예고한 가운데 오는 9월에는 한국과 미국의 금리가 역전 될 것이라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지난 26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기준금리를 현재의 연 1.5%에서 연 1.75%로 0.25%p 인상했다. 다음 달에는 금통위가 없고 오는 7월과 8월, 10월, 11월 등 총 4번의 금통위를 남겨두고 있는데 지금까지 한은이 기준금리 인상 시 빅스텝을 단행한 적이 한 번도 없는 것을 감안하면 남은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추가로 인상된다 하더라도 0.25%p의 인상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연준의 움직임은 조금 다르다. 앞서 3~4일 진행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에 따르면 대부분의 회의 참석자들은 0.5%p의 기준금리 인상이 다음 두어 번의 회의서 적절할 것 같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시 말해 연준이 향후 두 번의 회의 서 빅스텝 이상의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연준이 예고대로 오는 6월과 7월 두 차례 추가 빅스텝에 나서면 미국의 기준금리는 연 1.75~2.0%까지 올라간다. 이후 9월의 회의서 0.25%p 인상을 결정하면 한국과 미국 간의 금리 역전은 현실화 될 수 있다.

금리 역전으로 가장 우려되는 것은 외국인 자금의 집단 이탈이다. 미국의 금리가 우리보다 높아지면 고금리를 좆는 외국인 투자자들의 투자대금이 대거 유출되게 되고 이로서 원·달러 환율 상승은 가팔라 질 수 있다.

한은도 금리 역전 가능성을 인정했다. 지난 26일 이창용 한은 총재는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기자간담회서 “미국에 비해 한국의 금리가 높은 것이 자연스럽지만 역전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한은은 한·미간 금리역전으로 발생할 부작용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보고 있다. 금융시장 여건은 금리 수준 외에도 대내외 경제 상황 등 다양한 요인이 변수로 작용하고 국내 펀더멘털도 양호하기 때문이다.

자본 유출 우려에 대해 이 총재는 “금리가 더 올라갈 때 해외로 늘어날 자본 유출 가능성이 커서 저희도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며 “제가 생각할 때는 그래도 외국인들의 국내 주식투자 비중이 많이 낮아졌다. 2년 전 쯤에 비해 외국인 투자 비중이 35% 였다가 지금은 25~26% 정도로 낮아졌고 채권 투자도 소폭 유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규철 한국개발연구원 경제전만실장도 지난 16일 ‘미국의 금리인상과 한국의 정책대응’ 보고서를 통해 한·미간 금리역전과 관련한 견해를 밝혔다.

그는 “미국보다 한국 금리가 낮으면 자본이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으나 2000년대 이후 한국과 미국의 금리 격차로 인해 대규모 자본유출이 발생한 적은 없다”며 “한국의 대외건전성은 비교적 양호하다고 평가되고 있어 급격한 자본유출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한편 정 실장은 같은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가 미국을 따라 금리를 인상할 경우 미국과 동일한 하방압력을 받아 경제 둔화로 이어질 수 있어 한국만의 독립적인 통화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더퍼블릭 / 신한나 hannaunce@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