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퍼블릭 = 임준 기자] 기아의 첫 전기차인 EV6는 40대가 제일 많이 구매하고, 구매 시 ‘연료효율’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디어채널인 HMG저널에 따르면 기아 의 첫 전용 전기차인 EV6 구매 고객의 50% 이상이 30~4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매 시 ‘연료효율’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 출시 이후 11월까지 출고된 EV6 9524대의 판매 데이터를 기준으로 40대가 가장 많은 33%를 차지했고 30대는 18%였다.
50대는 27%, 60대 이상은 17%다. 성별로는 남성이 78%였으며 여성이 22%다.
지역별로는 30~40대 거주 비율이 높은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53%)에서 구매자가 가장 많았다.
이어 경상·부산·대구·울산 지역과 충청·대전 지역이 각각 22%와 11%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전기차의 주 고객층인 30~40대 거주 비율이 높은 곳과 더불어 충전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지역 순으로 구매가 이뤄졌다는 분석이다.
EV6 고객들이 전기차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주행거리당 소요되는 전력소비량을 의미하는 연료효율(전비)이었다. 전기차를 타는 가장 큰 이유가 경제성이라는 방증이다.
이어서 한 번 충전 시 달릴 수 있는 주행가능거리가 2위였다. 장거리 운전을 위해서는 긴 주행가능거리가 필수다.
전체 구매 고객의 93.1%가 항속거리가 더 긴 롱레인지를 선택했을 만큼 주행가능거리는 전기차 선택의 필수요소로 꼽힌다.
3위는 충전 속도로, 일상에서의 반복된 주행과 장거리 주행 시 충전이 필요한 경우 소요되는 시간을 염두에 둔 선택으로 보인다.
네 번째는 외관 디자인과 스타일로, 전기차 보유자로서 차별화된 디자인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MG저널은 전기차의 주 소비층은 경제력을 갖춘 30~40대로 싱글 라이프를 만끽하는 미혼, 둘만의 일상을 즐기는 젊은 부부, 어린 자녀가 있는 3인 가족 등이 대표적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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