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가계부채가 잠재 리스크 되지 않게” 5대 금융지주에 당부

금융당국 “가계부채가 잠재 리스크 되지 않게” 5대 금융지주에 당부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1.08.11 15:5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0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뱅커스클럽에서 윤종규 KB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과 금융권 민생지원 및 일자리 창출 점검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금융당국이 5대 금융지주에게 향후 가계부채가 우리경제 및 금융회사 미래에 잠재 리스크로 작용하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관리할 것을 주문했다. 코로나 대출 지원 연장에 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는 없으며 금융권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10일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5대 금융지주 회장들(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지주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을 만나 이같이 요청했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 극복과정에서 민간부채 확대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으나 증가속도가 과도하게 빠른 만큼 지금부터는 리스크 측면도 비중있게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금융당국은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적정 수준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보다 촘촘한 감독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금융지주 회장들도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 내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는 5~6%다.

또한 코로나 대출의 만기연장·상환유예에 대해서 은 위원장은 금융권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말하면서도 “가장 좋은 방법은 금융권이 자율적으로 하는 것이지만 지금 코로나 사태라는 특수한 상황인 만큼 미리 예단하지 말고 함께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금융권에서는 사실상 은행들의 자발적인 연장을 유도하는 의미로 받아들이고 이미 대출자 선택에 따라 장기·분할상환 등 상환 가능한 최적의 방법을 제공하는 컨설팅을 마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금융당국은 은행권의 올해 최대 실적을 낸 만큼 청년일자리 창출에도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다음 달 8~9일 ‘2021 금융권 공동채용 박람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이를 계기로 금융권이 청년층의 일자리 발굴에 적극적인 자세를 요청했다.

다만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금융거래 환경으로 빠르게 변하면서 은행들이 점포를 줄이는 등 몸집을 줄이고 디지털금융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사실상 금융권 고용의 확대는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금융지주 회장들도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옛날처럼 고용을 마냥 늘릴 수는 없다”고 한계점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대환대출 플랫폼’에 관련해 금융지주들은 대환대출 서비스 대상을 중금리로 한정하자는 의견을 냈다. 중금리대출은 신용점수 하위 50%(구 4등급) 차주에게 업권별 금리 상한 이하로 실행되는 비보증부 신용대출을 의미하며 은행권 금리 상한은 연 6.5%다.

그러나 이미 은행권의 독자 플랫폼 구축을 허용한 상황에서 서비스 대상까지 중금리 대출로 한정한다면 사실상 대환대출 플랫폼은 실효성이 사라지게 된다.

이에 금융당국은 “중금리로 제한하는 것은 은행이 거의 취급하지 않는 상품만 다루라는 것”이라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