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기증관 후보지, 서울 용산·송현동 2곳으로 결정…지자체 반발 나서

이건희 기증관 후보지, 서울 용산·송현동 2곳으로 결정…지자체 반발 나서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1.07.07 17: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정부가 건립할 이른바 ‘이건희 미술관’ 건립 후보지가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부지와 국립현대미술관 인근 송현동 부지 2곳으로 결정됐다.

하지만 30곳 이상의 지자체에서 문화발전과 균형발전 등을 내세우며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던 만큼 유치에 실패한 지자체들은 일제히 반발에 나섰다.

문화체육관광부 황희 장관은 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故) 이건희 회장의 기증품을 한 곳에서 전시하는 기증관 건립 계획 등을 담은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방안’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지난 4월부터 이 회장의 유족 측이 문화재와 미술품 총 2만3181점을 기증한 이후 김영나 서울대 미술사학과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한 ‘국가기증 이건희 소장품 활용위원회’를 운영해왔다.

이와 관련해 황희 장관은 “위원회에서 총 10차례 논의를 거쳐 기증품 활용에 대한 주요 원칙을 정립하고 단계별 활용방안을 마련했다”고 했다.

위원회는 이른바 ‘이건희미술관’의 건립 후보지로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용산 부지와 국립현대미술관 인근 송현동 부지가 최적이라는 의견을 문화체육관광부에 제안했다.

위원회는 해당 부지 모두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성과 기반시설을 갖춘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현대미술관 인근에 있어, 연관 분야와의 활발한 교류와 협력, 상승효과를 기대할만한 충분한 입지 여건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이에 문체부는 관계기관과의 협의, 위원회의 추가 논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해당 부지로 확정했다.

하지만 고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기증한 미술품을 수장, 연구, 관리하는 이건희 미술관 유치를 위해 경쟁을 벌이던 부산, 대구 등의 지방자치단체들의 강한 반발이 나왔다.

앞서 지난 5월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 북항에 ‘이건희 미술관’(가칭)을 유치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박 시장은 문체부에 미술관 건립을 공모 방식으로 추진해달라고 건의한 바 있다. 부산 해운대구도 이전을 추진 중인 현 구청사에 미술관을 유치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그러나 이건희 미술관(가칭)이 서울시에 유치하는 것이 결정되자, 부산시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문화 분권과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지역 유치를 요구한 지역들에 대한 무시이자 최소한의 공정한 절차도 거치지 않은 일방적 결정”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이어 “최근 10년간 세워진 국립 박물관과 미술관 21개소 중 38%인 8곳이 수도권에 있고 국립미술관 4곳 중 수도권에 3곳, 청주에 1곳 소재하고 있다”며 “이번 이건희 기증관 또한 서울에 건립된다면 전체 80%의 국립미술관이 수도권에 들어서게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문화집중 현상이 갈수록 심화하는데 이건희 기증관까지 서울 용산 또는 송현동에 건립된다면 대한민국은 ‘수도권 일극주의’로 치달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구시 역시 “비수도권 국민 모두에게 깊은 상처와 실망을 안겼다”며 반발에 가세했다.

채홍호 대구시 부시장은 “국립문화시설의 지방 분산으로 국토의 균형잡힌 발전을 바라는 지역 주민들의 염원을 무참히 짓밟았으며, 이로 인해 온전한 문화분권 실현을 통한 국가균형발전 달성이 요원한 일이 돼 버렸다”고 비판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6월 영남권 5개 자치단체장이 합의하고 요구한대로 비 수도권을 대상으로 공정한 절차에 따라 대상지를 다시 선정해야 한다”며 “유치를 신청한 다른 지자체와 연대해 문체부의 부당한 입지 선정에 공동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체부는 기증관 부지 선정과 관련해 ▲국민의 문화향유기회 확대를 위한 국가기증의 취지 존중과 기증의 가치 확산 ▲문화적 융·복합성에 기초한 창의성 구현 ▲전문인력 및 국내외 박물관과의 협력 확장성 ▲문화적·산업적 가치 창출을 통한 문화강국 이미지 강화 등을 꼽았다.

문체부는 “우리 문화재와 미술품에 대한 사랑의 뜻을 국민과 함께 나누었으면 한다”라는 고인의 뜻을 존중해 이 같은 원칙을 정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유족 측이 이미 작가(작품) 맥락에 따라 지방미술관 5곳에 별도로 기증한 점”도 강조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thepublic.kr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