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순·진선미·이수진·고민정, ‘피해호소인’ 호칭 주도…野 “자기 딸이 당했어도 피해호소인으로 부를 텐가”

남인순·진선미·이수진·고민정, ‘피해호소인’ 호칭 주도…野 “자기 딸이 당했어도 피해호소인으로 부를 텐가”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1.04 18: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여성인권운동가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피소 관련 소식을 접하고 이를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전달했으며, 또 성추행 피해자를 피해자가 아닌 ‘피해호소인’으로 지칭할 것을 주도한 것으로 전해진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은 4일 “상식과 양심은 온데간데없고, 명백한 사안마저 정략적으로 보는 그들의 시선에 경악을 금치 못할 뿐”이라고 개탄했다.

국민의힘 초선 의원 일동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호소인 주장했던 남인순 의원은 (박원순 전 시장 피소 사실을)청와대에도 알렸는지 밝혀야 한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이들은 “민주당이 박원순 전 시장 성범죄 피해자를 피해자가 아닌 피해호소인으로 부른 이유가 밝혀졌는데, 민주당 여성의원 28명이 속한 단체 카톡방에서 다른 여성의원들이 피해자로 쓸 것을 주장했음에도 남인순·진선미·이수진·고민정 의원이 주도해 피해호소인으로 쓸 것을 밀어붙였다고 한다”며 “고민정 의원은 한 발 더 나아가 이미 언론과 국민이 피해자로 호칭하고 있음에도 피해자로 규정하기 이르다며 입장문 내는 것 자체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은 “이분들에게 묻고 싶다. 만약 자기 딸이 성범죄 피해를 당했다면 피해자가 아닌 피해호소인으로 부르는데 동의하겠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들은 “남임순 의원이 여성단체로부터 박원순 전 시장 피소 사실을 듣고 이를 서울시 측에 알린 장본인인 것으로 밝혀졌는데, 남 의원은 과연 서울시에만 알렸을까. 청와대에도 알렸을 가능성이 높다”고 의심했다.

이어 “남 의원 스스로 ‘정치를 시작할 때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했다’며 2010년 문 대통령과 함께 혁신과 통합 공동대표를 맡았다고 자랑스럽게 밝힌 바 있고, 심지어 문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후보이던 2012년 민주당 비례대표로 19대 국회의원 공천을 받았다”면서 “남 의원은 박 전 시장이 성범죄 혐의로 고발된다는 사실을 알자마자 서울시와 청와대에 알려 법적대응 및 서울시장 보궐선거 준비 등을 논의했을 걸로 보는 게 자연스럽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에 민주당에게 요구한다. ▶최초의 여성 국회부의장 김상희 의원을 비롯해 민주당 여성의원들은 아직도 박 전 시장 성범죄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생각하는지 밝혀라 ▶민주당 여성의원들은 박 전 시장 성범죄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 ▶민주당 여성의원들은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호칭할지 논의하는 과정에 청와대와 사전교감하거나 개입이 있었는지 밝혀라 ▶여성운동가 출신인 남인순 의원은 성범죄 고발 사실 유출한 것과 관련해 본인 존재를 부인한 중대한 사안임에도 사과는커녕 어떠한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어 더욱 그 배경이 의심스럽다. 청와대와 입을 맞추려는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즉시, 피해자에게 사과하고 의원직을 사퇴해 우리나라 여성운동의 명예를 지켜주길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