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호비용’ 논란, 경선 기간 중 1억 6368만원 지출…野 “대통령 놀이에 취했나?”

이재명 ‘경호비용’ 논란, 경선 기간 중 1억 6368만원 지출…野 “대통령 놀이에 취했나?”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2.01 19: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경선 기간 중 사설 경호업체에 1억 6368만원의 경호비용을 지급한 것으로 전해진데 대해, 국민의힘은 1일 “이재명 후보, 경선부터 대통령 놀이에 취했나?”라고 따져 물었다.

원일희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재명 후보가 경선 기간 중 사설 경호업체에 1억 6368만원을 지출했다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했는데, 예비후보 등록부터 후보선출까지 105일 동안의 경호비용”이라며 이와 같이 비판했다.

이재명 후보의 경호비용 논란은 이날 <월간조선>의 단독 보도를 통해 불거졌다. <월간조선>은 이 후보 측과 계약한 경호업체를 찾아갔는데, 경호업체 주소지인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소재 건물에는 사무실이 없었다고 한다. 전화번호 역시 없는 번호였고, 인터넷 홈페이지 또한 현재 운영되지 않고 있다는 것.

이 후보 측은 <월간조선>에 ▶근래에 사무실 주소를 옮겼고, ‘월간조선 기자가 사업자주소 변경 전에 찾아간 듯하다’고 해명한데 이어 ▶비교견적을 통한 정식계약을 맺었으며 ▶반(反) 이재명 단체로 추정되는 협회의 시위 등에 따른 우려스러운 측면이 있었던 탓에 사설 경호업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원일희 대변인은 “국민의힘 (경선 과정에서)윤석열 후보는 경호비용 자체를 쓴 사실이 없고, 홍준표 후보가 수행비서 형식으로 당 밖의 인력을 한 명 고용했던 정도”라며, 자당 경선후보와 이 후보를 비교했다.

원 대변인은 “각 당의 대통령 후보는 전당대회 직후 경찰의 공식 경호를 받기 시작하는데, 경찰 최고 등급인 ‘을호’ 경호”라며 “국무총리와 국회의장, 대법원장, 헌법재판소장 등 4부 요인과 동급이다. 경호 상황과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인원을 파견하는 것이 관례”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야 혹은 정당 의석수는 고려되지 않는 것이 원칙인데, 대선후보 경호는 정파를 떠나 국가에서 정해진 법규에 따라 공정‧공평하게 적용되는 것”이라며 “이재명 후보가 관례와 원칙을 무시하고 경선부터 사설 경호업체를 고용하고 거액의 비용을 지불한 이유는 무엇인가? 신변보호 때문이었다는데, 도대체 어떤 위협이 이 후보에게만 가해졌는지, 무엇을 그토록 두려워했던 것인지 궁금하다”고 했다.

나아가 “그게 아니라면 사설 경호원에 둘러싸여 세를 과시하고 속칭 ‘폼 잡으며 다니고 싶었나?’, ‘경선부터 대통령 놀이에 취했었나?’ 질문이 나오기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원 대변인은 “이 후보가 고용했던 경호업체 실체도 의문투성이다. 경호업체 주소지는 공교롭게도 성남인데, 찾아가 보니 사무실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왔다”면서 “간판에 적히 전화번호도 없는 번호고, 인터넷 홈페이지도 가동하지 않는다고 한다”고 의구심을 내비쳤다.

이어 “경호업체 법인 설립일도 경선 예비후보 등록일 직후인 점도 이상하다”며 “이 후보에게는 꼬리표처럼 달린 조폭 연루설을 증폭시키는 또 하나의 사례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원 대변인은 “대통령 후보라는 목적을 위해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이 얼마나 들어도 내 알바 아니라는 ‘이재명식 특권의식’이 문제의 본질”이라며 “‘모든 국민은 평등하다. 그러나 이재명 만큼은 특별대우를 받아야 한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거액의 경호비용 사용에 국민께 사과하고 경호업체를 둘러싼 숱한 의혹에 대해 소상히 밝히는 것이 그나마 집권여당 대선후보로서의 도리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