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펀드 특혜성 환매 의혹, 미래에셋 ‘어떻게 미리 알고 김상희 등 투자자에 환매 권유했나’

라임펀드 특혜성 환매 의혹, 미래에셋 ‘어떻게 미리 알고 김상희 등 투자자에 환매 권유했나’

  • 기자명 이현정 기자
  • 입력 2023.08.29 18: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이 25일 국회에서 자신과 관련한 펀드 투자금 특혜 환매 의혹 반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이 들고 있는 것은 금감원에 요청한 사과문이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이 25일 국회에서 자신과 관련한 펀드 투자금 특혜 환매 의혹 반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 의원이 들고 있는 것은 금감원에 요청한 사과문이다.(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금융감독원은 미래에셋증권이 지난 2019년 8~9월, 더불어민주당 김상희 의원을 비롯한 일부 라임펀드 가입자에게 환매를 적극 권유해 투자금을 돌려준 배경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29일 조선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금감원은 라임자산운용이 펀드 환매 중단을 선언하기 한 달여 앞두고 김 의원이 가입한 펀드(라임마티니4호) 가입자 16명에게 갑자기 환매를 적극 권유하고 투자금을 돌려준 배경을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녹취, 통신자료, 내부 문서 등을 통해 미래에셋이 라임마티니4호 가입자에게 환매를 권유한 방식과 환매 과정에서 라임 측과 어떠한 대화를 주고 받았는지 등을 점검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라임마티니4호 이외의 다른 라임펀드 가입자에게도 환매를 권유했는지 확인하고, 상황에 따라 라임펀드를 판매한 모든 금융회사로 검사 대상을 확대할 가능성도 있다. 

금감원에 따르면 라임은 2019년 9월 63개 개방형 펀드(만기 전에 환매할 수 있는 펀드) 중 31개 펀드에서 3069억원(223명)을 환매해 줬는데, 이 중 27개 펀드는 자체 자금으로 환매됐으나 김 의원 등이 가입한 라임마티니4호를 포함한 4개 펀드(29명)는 라임이 불법적으로 자금을 동원해 환매해준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판매사 권유에 따른 정상 환매”라는 입장이며, 미래에셋도 “당시 라임 관련 불안감이 커지는 시기여서 환매를 권유했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금융 전문가들은 미래에셋의 이 해명에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입을 모은다. 라임마티니4호 가입자 전원에게 동시에 환매를 권유한 것은 보기 드문 일이라는 것인데, 한 증권사 관계사는 “개방형 펀드는 원하는 사람이 환매 신청을 하면 먼저 돌려주고 나머지는 특별히 신경 안 쓰는 게 업계 관행”이라면서 “미래에셋이 가입자 모두에게 환매하라고 했을 정도면 큰 문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을 먼저 알고 고객들을 특별 관리해 준 것일 수 있다”고 했다. 

라임은 해당 펀드의 가입자에게 투자금을 돌려주면서 돈이 모자라 불법으로 회사 고유 자금까지 동원해 환매 기일(신청 후 일주일)을 맞춰줬는데, 이 불법 환매가 판매사인 미래에셋이 모르는 상황에서 일어난 것인지에 금감원은 초점을 맞춰 살필 것으로 보인다. 

더퍼블릭 / 이현정 기자 chuki918@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