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尹대통령 ‘세일즈외교’…방미 계기로 美기업 4곳, 韓에 1조5000억원 투자키로

계속되는 尹대통령 ‘세일즈외교’…방미 계기로 美기업 4곳, 韓에 1조5000억원 투자키로

  • 기자명 최얼 기자
  • 입력 2023.11.21 11: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8일 성남 서울공항에 공군1호기 편으로 귀국하며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8일 성남 서울공항에 공군1호기 편으로 귀국하며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더퍼블릭=최얼 기자]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윤석열 대통령의 방미를 계기로 미국 기업 4곳이 한국에 총 1조5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결정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19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미국 제너럴모터스(GM), 듀퐁, IMC, 이콜랩 등 4개 기업이 총 11억6000만달러(약 1조5000억원) 규모 투자를 신고했다. 이에 연간 4조 5000억 원 이상의 수출 확대 및 수입 대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방문규 산업부 장관은 “이번 투자는 첨단산업 한미 동맹 강화와 우리 반도체 산업 공급망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투자에 대한 후속지원과 함께 킬러규제 혁파 등 투자환경 개선노력을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추후 지속적인 지원을 토대로, 더 많은 투자유치에 힘을 쏟겠단 의중이다.

IMC는 세계적인 투자가 워렌버핏 회장의 버크셔 해서웨이의 자회사로, 반도체 제조공정 또는 고강도 공구 제조에 사용되는 산화텅스텐 생산 시설에 투자한다. 이콜랩은 최초으 해외 고순도 나노입자(콜로이드 실리카) 공장투자를 예고했는데, 고순도 나노입자는 반도체 제조용 연마제인 CMP슬러리 생산에 필수적인 요소다.

듀퐁은 국내에 들어설 예정인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 계획과 연계해 반도체 소재·부품 생산공장 및 연구·개발(R&D) 센터 증설에 2000억원 이상을 투자하기로 정했다. ㅇ로인해 신규 고용은 100여명 이상 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지난해 9월 윤 대통령의 방미 당시 신고한 투자의 2배 규모 추가 투자다.

실판 아민 GM 수석부회장은 15일(현지 시각) 윤 대통령과의 면담에서 “한국 정부의 과감한 규제개혁과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제도 개선으로 한국에서의 기업 활동에 자신감이 생겼고, 지난 20년간의 협력 관계에 이어 앞으로도 한국 생산을 계속 늘려 나가겠다”고 언급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