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박영수 전 특검 ‘대장동 컨소시엄’ 확인‥50억 클럽 수사 ‘불씨’ 되나

檢, 박영수 전 특검 ‘대장동 컨소시엄’ 확인‥50억 클럽 수사 ‘불씨’ 되나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3.03.17 15: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만배 공소장에서 50억 클럽 김수남 전 검찰총장 ‘거론’‥수사 확산 되나
박영수 전 특검, 화천대유에서서 ‘고문료’ 받고 딸도 ‘근무’

[더퍼블릭=김미희 기자]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공소장에 김수남 전 검찰총장의 이름이 거론되면서 50억 클럽에 대한 수사가 이어질지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검찰 공소장에 따르면 김씨는 김수남 전 검찰총장에게 소개받은 형사 사건 변호인을 마치 ‘집사’처럼 활용하며 총 390억원의 범죄수익을 은닉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김씨는 지난해 4∼5월 구속 만기를 앞두고 자신의 추가 구속영장이 발부될 위기감을 느끼자 A변호사에게 “김수남 전 총장이 나서달라”는 취지의 이야기를 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대해 김수남 전 거맟ㄹ총장측이나 A변호사는 모두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가운데 16일 서울신문은 검찰이 ‘50억 클럽’ 의혹 수사를 본격화한 가운데 의혹 인물 중 한 명인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대장동 컨소시엄’ 관여 의혹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했다.

앞서 50억 클럽인 김수남 전 검찰총장 관련 의혹도 나오면서 수사가 전방위로 확산될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김만배 공소장에서 50억 클럽 김수남 전 검찰총장 ‘거론’‥수사 확산 되나

서울신문 단독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는 지난 12일부터 전날까지 복수의 대장동 관계자들을 소환해 대장동 사업 초기 박 전 특검의 역할에 대해 집중 조사했다. 특히 검찰은 박 전 특검이 2014년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할 당시 대장동 공모 컨소시엄 준비 과정에 어떤 도움을 줬는지 등을 확인하는 작업을 거치는 것으로 전했다.

앞서 박 전 특검은 50억 클럽 중 하나로 대장동 초기 개발 비리 의혹이 터지기 전 화천대유에서 고문료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또 박 전 특검의 딸도 이 회사에서 근무했다.

박 전 특검은 2015년 7월부터 특검으로 임명되기 전인 2016년 11월까지 화천대유에서 2억 5000만원의 고문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그의 딸도 화천대유에서 근무하며 김씨로부터 미분양 아파트를 분양받아 약 8억원 상당의 차익을 얻고 대여금 명목 등으로 11억원을 추가로 받았다는 의혹이 있다.

박영수 전 특검, 화천대유에서서 ‘고문료’ 받고 딸도 ‘근무’

아울러 박 전 특검의 ‘인척’인 분양업자 이모씨를 통해 화천대유 김씨와 자금거래를 했다는 의혹도 다시 들여다보고 있다. 2020년 7월 정 회계사와 나눈 대화에서 김씨는 “이씨가 박 전 특검 딸에게 줄 50억원을 (챙겨주겠다고) 자기에게 달라고 하더라. 내가 50억원 정도 줄 생각을 하는데”라고 말한 바 있다.

한편 50억 클럽은 정영학 녹취록에서 거론된 인물로 박영수 전 특별검사,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권순일 전 대법관, 홍선근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회장 등 6명이다. 홍 회장을 제외하면 모두 법조계 인사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