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 마련…백신 이상반응 국가책임제”

안철수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 마련…백신 이상반응 국가책임제”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4.08 09: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코로나19 비상대응 100일 로드맵’을 마련을 통해 코로나19 대응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7일 서울시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열린 코로나비상대응특별위원회 회의에서 “지난 3주 간 논의를 바탕으로 새 정부 출범 후 100일 간 집중적으로 추진할 주요 과제를 선정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안 위원장은 “백신 이상반응 국가 책임제를 실현하고 치료제를 충분히 확보하기 위한 구체적 추진 방안을 논의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백신은 최근에 개발됐기 때문에 이상반응과의 인과관계를 단기간에 명확히 규명하기에 한계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상반응에 대한 폭넓고 시의적절한 지원과 백신 안정성 연구를 확대해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를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위원장은 “다음주부터 질병청,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 데이터들을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동네 병원 중심의 외래대면진료, 응급의료체계 강화 등 중증 사망 위험을 낮추고 취약계층을 두텁게 보호하기 위한 필요사항도 점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늘 논의하게 될 백신 이상반응에 대한 국가책임제는 주요 공약 사항이자 국민적 개선 요구가 높은 중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피해보상 절차 진행 상황에 대해 국민들에게 소상히 공개하고 안내할 수 있는 백신 이상 반응 피해보상 관련 사항을 더 살펴보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현 정부가 시행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대해서는 “아직 국민이 체감하는 일상 회복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어 여러 문제가 발생한다”고 했다.

또한 “단순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조치가 아니라 국민의 삶 곳곳의 불합리한 조치들을 하루 빨리 개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