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여가부 폐지’ 강조…“여가부, 역사적 소명 다해”

윤석열, ‘여가부 폐지’ 강조…“여가부, 역사적 소명 다해”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3.14 10: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대선 과정에서 내세웠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과 관련해 “여가부는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 하지 않았느냐”라며 해당 공약 추진 의사를 밝혔다.

윤 당선인은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여성, 남성이라는 집합적인 구분과 여성, 남성이라는 집합에 대한 대응한 대우라는 방식으로는 여성이나 남성이 구체적인 상황에서 겪게 되는 범죄 내지는 불공정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당선인은 “과거에 남녀의 집합적 성별의 차별이 심해서 김대중 정부 시절 여가부를 만들어 그동안 많은 법제 등을 통해 역할을 해왔다”라며 “지금부터는 개별적이고 구체적인 불공정 사례라든지 범죄적 사안에 대해 더 확실하게 대응하는 것이 맞기 때문에 이제는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느냐”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불공정 인권침해와 권리 구제 이런 것들을 위해 ‘더 효과적인 정부조직을 구상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인사 원칙에서 ‘지역·여성 할당’을 배제할 지에 대해선 “국민을 제대로 모시려면 각 분야 최고 경륜과 실력있는 사람으로 모셔야지, 자리 나눠먹기식으로 해서는 국민 통합이 되지 않는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민통합은 실력있는 사람을 뽑아 국민들을 제대로 모시고 지역 발전 기회를 공정하게 부여하는 것을 우선 원칙으로 하면서 여러 고려할 부분을 고려해야지, 그것(여성·지역 할당)을 우선으로 하는 국민통합은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며 “청년이나 미래 세대가 볼 때 정부에 대해 실망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했다.

한편 윤 대통령 당선인은 이날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에 대선 과정에서 단일화 합의를 했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임명했다. 인수위 부위원장에는 4선의 권영세 의원, 기획위원장엔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임명됐다.

윤 당선인은 “국민통합위원는 유능하고 능력 있는 국정운영으로 지역과 계층, 세대를 아우르는 진정한 국민 통합을 이루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