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층 검토’ 한강맨션 재건축, 대선 후 탄력 기대…분상제 우려도 상존

‘68층 검토’ 한강맨션 재건축, 대선 후 탄력 기대…분상제 우려도 상존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2.03.08 10: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서울시가 최근 ‘35층 층수제한’ 규제를 삭제함에 따라, 용산구 이촌 한강맨션에 기대감이 부풀고 있다. 한강맨션 재건축 조합은 최고 68층 높이로 재건축 하는 설계안을 들여다보고 있다.

여기에 여야 대선 후보들이 용적률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내걸면서, 대선 향방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공약 이행 여부와 '3종 규제'라 불리는 분양가상한제가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에서,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시각이 나오기도 한다.

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용산구 이촌동 한강맨션 재건축 조합은 최고 68층 높이로 재건축 하는 설계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고 68층 설계안은 시공사 입찰 과정에서 시공사 GS건설이 제안한 것이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3일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35층 제한 규제를 없앴다. 그간 서울시는 박원순 전 시장 시절인 2013년 ‘한강변 관리계획’과 2014년 ‘2030 서울플랜’ 등을 통해 3종 일반주거지역 최고 층수를 35층 이하로, 한강 수변 연접부는 15층 이하로 제한해왔다.

이 때문에 한강변 대부분의 아파트 층수가 35층을 넘지 못했지만, 이번 규제 완화로 서울 전역에 초고층 아파트가 다시 들어설 수 있게 됐다.

이에 한강맨션도 조합들도 35층 규제 폐지로 상품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층수 규제 폐지는 용적률 기준에 변함이 없어 세대수가 늘어나진 않지만 층수를 더 높일 수 있어 한강 조망이 가능한 세대수가 늘 수 있다. 즉 상품성과 미래 가치가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시각이다.

또한 조만간 치러질 대선의 향방에 대해서도 기대를 거는 눈치다. 여야 유력 대선 후보들은 재건축 등 정비사업 용적률을 종 상향 또는 4종 일반주거지역 신설 등의 방식으로 최대 500%까지 상향하겠다는 공약을 내건 상태다.

다만 섣부른 기대는 이르다는 시각도 나온다. 대선 후보들이 주택 공급이 필요한 곳에 용적률 500%를 적용하는 것이지 한강 재건축에 해주겠다는 얘기는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정비사업을 옥죄는 '3종 규제'로 불리는 분양가상한제가 여전히 공약으로 존재하는 점도 우려의 대상이다. 분양가상한제가 강화될수록 건설사는 분양이익이 줄게 돼, 결국 조합원들에게 분담을 더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최대 용적률 500%를 적용할 수 있는 4종 일반주거지역을 신설하고, 이 경우 초과이익 환수금을 면제하기로 했지만, 분양가상한제는 오히려 민간으로 확대하겠다고 공약했다.

한 정비업계 관계자는 “차기 정부가 용적률이나 상한제를 어느 정도 손보느냐에 따라 시장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한강맨션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전신인 대한주택공사가 중산층을 대상으로 처음 지은 고급 아파트다. 한강맨션 재건축은 이 기존 660가구에서 총 1441가구 대단지로 탈바꿈한다는 사업으로, 총사업규모는 약 1조원, 공사비는 6224억5000만원이 제시됐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