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금융권 수장들 한뜻 “올해 가계부채 리스크 관리가 우선”

범금융권 수장들 한뜻 “올해 가계부채 리스크 관리가 우선”

  • 기자명 이현정
  • 입력 2022.01.05 12: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죄측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고승범 금융위원장 

[더퍼블릭=이현정 기자] 금융·통화정책의 수장들이 일제히 올해 가계부채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일 예정됐던 ‘2022년 범금융권 신년 인사회’는 코로나19 상황임을 감안해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은행 등 4개 주요 기관장들의 신년사와 국회 정무위원장의 격려사로 대신했다.

이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범금융권 신년사를 통해 “코로나19 기간 동안 투입된 한시적 위기대응 조치들은 시장안정 등에 크게 기여했지만 목적을 다한 조치는 점차 정상화해 나가야 할 시기”라며 “경제·금융시장 흐름과 방역·민생 여건에 보폭을 맞춰 질서있는 정상화가 연착륙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홍 부총리는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 관리 목표(4~5%대)와 질적 건전성 제고를 위한 분할상환 확대 등의 노력들이 현장에서 확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겨주길 바란다”며 “정부도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를 위해 금융권과 함께 노력하면서 저소득층의 실수요 자금은 차질없이 공급되도록 충분한 한도를 부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저금리와 위기대응 과정에서 늘어난 풍부한 유동성이 조정되는 과정에서의 시장영향이 커지지 않도록 금융권의 자체적인 점검노력을 강화해달라”면서도 “코로나19 상흔을 치유하고 완전한 경제 정상화를 이룰 때까지 금융이 서민·취약계층의 유동성 애로를 해소해주고 든든한 버팀목 역할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금융 정상화 과정에서의 리스트 관리에 철저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 총재는 “경기회복세가 이어지면서 전반적인 차주의 채무상환능력은 개선되겠으나 금융완화조치의 정상화 과정에서 과도한 레버리지와 업황 부진에 직면해 있는 일부 가계 및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신용위험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짚었다.

그는 “특히 대외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에서 이러한 내부 취약 요인은 금융시스템의 약한 고리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더욱 예의주시하면서 잠재적 위험에 대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가계부채 관리강화를 이어가는 동시에 금융안정 체계를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그는 “물 샐 틈 없는 금융안정 체계”를 다짐하면서 “가계부채 관리강화를 일관되게 추진하면서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보호 조치도 병행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포용금융을 위해 10조원 규모의 정책서민금융을 공급하는 등 취약 차주에 대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며 금융 발전을 위해서도 “다양한 신사업에 진출할 수 있도록 금융제도를 정비하고 디지털 전환을 뒷받침하기 위한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역시 금융 정상화에 따른 상흔효과(scarring effects) 관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원장은 “국내 금융회사의 건전성과 시장의 복원력을 양호한 편”이지만 “잠재된 리스크가 현실화될 경우 그 영향은 광범위하며 상흔효과가 지속될 수 있어 선제적 관리가 중요하다”며 이에 따라 리스크 유발 요인의 점검 등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이현정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