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보완수사’ 요구‥경찰 ‘성남FC의혹’ 관련 성남시청 ‘압수수색’

검찰 ‘보완수사’ 요구‥경찰 ‘성남FC의혹’ 관련 성남시청 ‘압수수색’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5.03 11: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의 ‘성남FC 후원금 의혹’을 수사해온 경찰이 지난 2일 성남시청을 압수수색했다.

경찰이 성남 FC 후원금 의혹 관련, 성남시청에 대해 압수수색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찰은 지난해 기존 수사에서 임의제출 받은 자료 등을 통해 의혹을 살핀 결과 압수수색까지 할 필요성은 없다고 판단했으나, 올해 검찰의 보완 수사 요구에 따라 자료를 확보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는 설명이다.

최승렬 경기남부경찰청장은 “검찰의 보완 수사 요구 내용 중에는 경찰 수사팀이 기존에 임의수사를 통해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이미 파악한 부분도 있으나, 조금 더 보강할 부분도 있다”며 “이에 따라 조금 더 구체적인 확인을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건은 앞서 지난해 9월 동일한 내용으로 한 차례 불송치 결정이 내려진 바 있다.

이에 대해 최 경기남부경찰청장은 “현재로서 수사 결과에 대해 판단하기 어렵지만, 과거 불송치 결정을 했다고 해서 이번에도 불송치 한다고 말할 수는 없다”며 “혐의가 있다면 다시 결과를 돌리고 (잘못이 있다면) 시인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고 본다”고 전했다.


두산, 네이버 등으로부터 후원금 유치 후 ‘편의’ 의혹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 전 후보가 성남시장 재직시절 성남FC 구단주로 있으면서 2014∼2016년 두산, 네이버 등으로부터 160억여원의 후원금을 유치하고, 이들 기업은 건축 인허가나 토지 용도 변경 등 편의를 받았다는 의혹을 말한다.

지난 2018년 6월 지방선거 과정에서 당시 바른미래당측이 “이 전 후보가 기업들에 각종 인허가 편의를 봐준 대가로 뇌물을 받은 사안”이라며 이 전 후보를 검찰에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당시 경찰은 이 전 후보를 상대로 서면조사 등을 거쳐 지난해 9월 증거가 불충분하다고 보고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 고발 3년 3개월여 만이었다.

그러나 고발인 측은 즉각 이의 신청을 했고,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사건을 건네받아 수사 여부를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박은정 성남지청장이 보완 수사가 필요하다는 수사팀 요청을 여러 차례 반려했다는 폭로가 제기됐고 이로 인해 수사를 맡은 박하영 차장 검사가 지난 1월 사의를 표명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한편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이재명 고문에 대한 망신주기”라며 “이미 문제없는 것으로 결론을 내고 불송치 결정까지 내렸으면서 뒤늦게 압수수색 쇼를 벌이는데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재명 상임고문 망신 주기인가, 아니면 소문으로만 떠돌던 이재명 사법살인의 신호탄을 쏘려는 것인가”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