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박지원 이면합의서 진짜라면 北도 가지고 있을 것…약점 잡힌 것”

통합당 “박지원 이면합의서 진짜라면 北도 가지고 있을 것…약점 잡힌 것”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7.28 12: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미래통합당 하태경 정보위 간사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주호영 원내대표.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미래통합당이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관련 북한에 30억 달러 규모의 경제협력 및 인도적 지원을 약속하는 이면합의 의혹에 휩싸인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에 대해, 대통령이 이면합의서 진위를 확인할 때까지 국정원장 임명을 유보해야하고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소속인 통합당 주호영·하태경·조태용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박지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연기할 것을 요청하며 이와 같이 밝혔다.

하태경 의원은 “30억불 이면합의서에 대한 진위를 확인할 때까지 대통령이 국정원장 임명을 유보해야 한다”며 “(이면합의서 진위 여부를)확인도 안하고 임명할 경우 국가안보에 큰 위기가 닥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이어 “그 이유는 일단 박 후보자의 어제(27일) 답변을 전혀 신뢰할 수 없다. 말이 네 번 바뀌었는데, 그 한나절에 말이 4번 바뀌는 경우는 처음 봤다”면서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면합의서를 들었을 때 즉답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고, 두 번째 질의 과정 중에 조금 톤이 바뀌어서 ‘기억나지 않는다’, 그리고 오후에 다시 질의했을 때는 ‘위조다’, 그리고 저녁에 비공개 (인사청문회를)할 때는 ‘논의는 했지만 합의문을 작성하지 않았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이렇게 답변의 초점이 네 번이나 바뀌었는데, 사람 심리상 그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바로 꺼냈을 때 둘 중 하나다. 가장 순수한 상태기 때문에 인정하든 부정하든 둘 중 하나고, 그 뒤엔 정무적·정략적 상태에서 꼬은 것이 너무 많이 꼬아 놨다”며 “대통령이 어제 박 후보자 말을 아마 신뢰하지 못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만약에 이게 진짜 문서라면 북한도 가지고 있을 것이고, 그러면 북한이 박 후보자가 국정원장이 됐을 경우 ‘(이면합의서)이거 공개할 테니 우리말 들어줘라’는 협박카드로 쓸 수 있다”며 “박 후보자는 (북한에)약점이 잡힌 것이다. 휘둘릴 수 있다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하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진위를 알고 있는가. 대통령이 진위를 확인하는 건 어렵지 않다”며 “바로 옆에 안보실장에게 물어보면 된다. (이면합의서 작성 당시)서훈 안보실장이 동석했었다”고 했다.

나아가 “국회는 대통령 판단에 도움을 줘야 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이 진위를 확인하는 국정조사에 동의해서 정말 대통령 판단에 도움을 주는 국정조사에 찬성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면합의서 의혹을 받는 문건을 입수한 경위에 대해, 주호영 원내대표는 “항간에는 조갑제 선생 측으로부터 나왔다고 하는데, 전혀 아니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신뢰할만한 전직 공무원이라고까지만 말씀 드리겠다”고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 문건이 진짜라면 평양에 한 부 있을 테고, 우리나라 청와대나 국정원에 있을 것”이라며 “절도를 하지 않는 한 우리가 원본 자체를 우리가 입수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진실은 영원히 감출 수는 없다. 역사적 진실이 밝혀지지 않겠나”라며 “이런 일이 있었다면 여기 관여한 사람이 한두 명이 아닐 것이고, 필요하다면 저희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 진실에 한발 더 다가가는 조치를 취할 날이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다만, 이런 문제가 제기됐으니까 대통령께서 이면합의가 있었는지, 없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며 “만약 이면합의가 있었다면 이면합의가 없다고 부인했던 박지원 후보가 국정원장직을 사임하고 모든 책임을 다 지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면합의가 없었는지 밝히고 임명해야 하고, 이면합의가 있었다면 상응하는 조치를 하는 게 안보를 위해 꼭 필요한 조치”라고 했다.

하태경 의원은 “대통령이 (이면합의서 의혹을)몰랐다면 임명해선 안 된다”며 “국가를 책임지는 가장 중대한 자리인데 대통령에 숨긴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 입장에서 생각해봐도 굉장히 남북관계의 중대한 사실을 숨기는 사람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