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MBC 등 진보패널 편중논란에..공영방송 ‘공정성’ 휘청인다

KBS‧MBC 등 진보패널 편중논란에..공영방송 ‘공정성’ 휘청인다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3.08.04 13: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국언론노조 윤창현 위원장(왼쪽 두번째), KBS본부 강성원 본부장(왼쪽 세번째)·EBS지부 박유준 지부장(맨 왼쪽) 등이 12일 오후 방송법 시행령 개정 효력 정지 가처분 인용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탄원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하기에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공영방송의 편향성 시비가 언론계 안팎에서 불거지고 있다. KBS의 수신료 분리 징수를 규정하는 방송법 개정안이 지난달 12일 시행된 이후, 갑론을박이 끊이지 않는 것이다.

한편에선 정부의 수신료 분리징수 개정안을 두고 공영방송에 대한 부당한 억압이라는 주장이 나오는가 하면, 다른 한편에선 특정 정파의 견해를 대변하는 뉴스와 시사 프로그램을 편성하면서 수신료의 가치를 실현한다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란 비판이 나온다.

공영방송 감시 단체인 공정언론 국민연대(이하 공언련, 대표 최철호)는 주요 공영방송의 뉴스와 시사 프로그램을 지난 6월부터 7월 말까지 두 달간 살펴봤다고 전했고, 이 과정에서 편향과 왜곡사례가 다수 확인됐다고 설명한다.

조선일보는 공언련이 발표한 자료를 근거로 4일 ‘방송편향사례’를 보도했고, 그 원인으로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의 공영언론 장악을 꼬집는 언론학자들의 견해를 담았다.

공영방송에 불거진 편파패널 논란..신장 식의 뉴스하이킥’ 야권패널만 3명 출연


4일자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조선일보는 공언련과 공영방송의 편향성 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공언련과 6월말부터 7월말 까지 두 달간 살펴봤다고 전한다.

공언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KBS‧MBC 메인뉴스 및 주요시사프로그램의 편파방송 건수는 KBS가 179건(뉴스9 46건, 주진우 라이브 64건, 최경영의 최강시사 44건, 더라이브 25건), MBC가 264건(뉴스데스크 87건, 신장식의 뉴스하이킥 107건, 김종배의 시선집중 70건)이다.

조선일보는 지난달 20일 KBS주진우 라이브 방송을 사례로 들며, 공영방송의 편파적 패널과 진행문제를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주진우 라이브는 현 정부의 대북 정책에 대한 전문가 견해를 듣겠다며 민주당 정권 출신인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을 출연시켰다”라며 “이 전 장관은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을 ‘외눈박이’ ‘지난 1년간 이 나라의 평화가 진전된 게 뭐냐?’ 등의 표현을 써가며 비난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방송에서 진행자를 맡았던 주진우 씨도 이 전 장관의 견해에 “한반도 평화와 통일이 멀어지고 있다”며 거들었다. 주 씨 또한 이 전 장관과 마찬가지로 진보적 성향을 가진 인물이다.

앞서 12일에도 민주당 정부 출신인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같은 방송에 출연해 현 정부를 일방적으로 비판했다. 정 전 장관은 윤 대통령의 선제 타격 발언에 대해 “한 방, 진짜 귀싸대기 때려줄 건가? 못 때려요” “양치기 소년이라 그러느냐?”고 했다. 이 사례를 전한 조선일보는 “두 출연자가 진행자와 함께 정부의 대북 정책을 비판하는 민주당을 대변하는 스피커 노릇을 했다”고 지적한다. 진행자와 출연자 모두 진보색채가 강한 인물이라는 점 등을 토대로 방송의 편향성을 문제삼는 것이다.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도 패널불균형 문제가 나타났다고 한다. 해당방송은 윤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방문 의미를 살펴본다며 지난 정부에서 외교부 차관을 지낸 최종건 연세대 교수를 단독으로 출연시켰다.

최 교수는 윤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방문해 ‘생즉사 사즉생 연대’를 말한 것에 대해 “왜 우리 외교와 안보를 국내외적으로 자꾸 불확실성의 구덩이에 넣는지 잘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당시 국내에서 집중호우 피해가 생긴 것에 대해선 “재난에는 보이지 않는 대통령”이라고 꼬집었다. 진행자는 “지금 교수님을 단독으로 모셨기 때문에 균형 감각을 위해 한번 질문을 드려야 한다”며 “총리가 대행할 수도 있지 않으냐?”고 물었다.

조선일보는 편파적 패널 구성과 관련, 지난10일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서도 양평고속도로 사안을 다루는 과정에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당시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은 정의당과 참여연대 등 야권 인사 3명을 출연시켜 정부를 일방적으로 비판했지만, 반론을 낼만한 여권 인사는 출연하지 않았다.

조선일보는 이 멘트를 들은 한 언론학자가 “그런 질문은 비난할 기회를 한 번 더 준 것에 불과하다. 균형을 맞추려면 패널 균형부터 맞춰야 한다”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언급된 패널들은 전 정부 출신이나 진보성향 인사들로 꾸려졌지만, 보수진영의 입장을 대변해줄 만한 패널은 없었다.

공영언론의 편향성 문제...언론계 “노조의 공영방송 장악이 원인”


▲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출국을 앞둔상황에서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한국기자협회, 전국언론노조, 방송기자연합회 등 언론 단체들이 MBC 취재진에 대한 대통령실의 전용기 탑승 불허와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이미지-연합뉴스)

 

조선일보는 언론학자들이 편파 방송의 근본 원인으로 공영방송이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에 장악된 것을 문제 삼는다고 전했다.

언론노조 정치위원회 규정에 의하면, 언론노조의 ‘조합의 강령과 규약, 정치 방향에 따라 조합의 정치 활동 역량을 강화하고 민주노총과 제 민주 단체 및 진보 정치 세력과 연대하여 노동자 민중의 정치 세력화’이다.

언론학자들은 이 대목이 공정성과 멀어지게 만든다는 입장이다. 황근 선문대 교수는 “방송을 통해 특정 정치·노동 이념을 추구한다고 밝힌 이 규약은 ‘방송에 의한 보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방송법 6조 1항과 위배된다”며 “공영방송 정상화를 위해 현재의 노영 방송 구조부터 혁파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석민 서울대 교수는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장악한 KBS와 MBC는 언론이 지켜야 할 최소한의 규범을 버리고 언론의 반대 진영을 공격하거나 자기 이념을 전파하는 도구로 쓴다는 점에서 일종의 ‘용병 언론’이 됐다”고 진단했다. 강준만 전북대 교수도 최근 펴낸 ‘MBC의 흑역사’에서 “MBC와 언론노조는 자기들의 편향성을 ‘선과 정의’라고 떼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결국 일정세력에 의해 장악된 공영언론 생태계가 편향성 논란의 원인이라는 것.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