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관이 노조 사무실로 전용(轉用)” 비판에 서울시 ‘관행’ 깨고 해지‥“사무실 비워달라” vs “새 사무실 구할 시간 달라”

“복지관이 노조 사무실로 전용(轉用)” 비판에 서울시 ‘관행’ 깨고 해지‥“사무실 비워달라” vs “새 사무실 구할 시간 달라”

  • 기자명 김미희 기자
  • 입력 2023.10.24 16: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서울시가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와의 복지관 위탁 운영 계약을 지난달 24일자로 종료했지만, 아직 민주노총 관련 단체 일부가 사무실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조선일보 단독 보도에 따르면 서울 마포구 아현동에 위치한 ‘강북 노동자 복지관’은 서울시가 지난달 24일 민노총 서울지역본부와의 복지관 위탁 운영 계약을 종료했으며 민주노총 간판도 모두 철거한 상태라고 밝혔다.

하지만 여전히 일부 민주노총 단체가 남아 사무실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민노총 관련 12개 단체가 사무실을 두고 있다가 서울시와의 계약 종료 후 이 중 4개 단체가 사무실을 철수했다. 전국셔틀버스노조, 공공운수노조 시설환경지부, 사무금융노조 서울지부, 전국서비스산업노조 서울본부 등이다.

하지만 그 외 민노총 서울본부, 금속노조 서울지부 등 8개 단체는 여전히 사무실을 빼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이 복지관은 노동자들에게 노동 상담·문화 활동·생활 체육 등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2002년 설립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매체에 따르면 이는 서울시 소유 건물이지만, 서울시는 설립 직후부터 복지관 운영을 민노총 서울본부에 위탁운영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민노총 서울본부는 복지관을 노조 사무실로 활용했는데, 서울시는 ‘노동자 복지관이 노조 사무실로 전용(轉用)됐다’는 비판에 지난 7월 공개 입찰을 통해 재단법인 ‘피플’이라는 곳을 새 위탁 운영자로 뽑은 것으로 알려졌다.

3년마다 매번 민노총 서울본부와 위탁 운영 계약을 맺어왔는데, 이 관행을 깬 것이다.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시는 계약을 연장하지 않으면서 민노총 서울본부에 ‘사무실을 비워 달라’고 통보한 반면 민노총 서울본부는 ‘새 사무실을 구하는 데 시간이 걸려 당장 나갈 수 없다’고 맞서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입주한 12개 단체 중 4개 단체만 나가고 아직 8개 단체가 남은 상태다.

한편 이에 대해 서울시는 노조들이 계속 나가지 않을 경우 월 610만원 가량의 변상금을 물릴 방침으로 알려졌다.

올해 3월 서울시의회가 노조가 복지관을 사무실로 쓸 경우 시에 사용료를 내도록 조례를 바꿨는데, 이 금액의 120%를 청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당분간 힘겨루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