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등판 시기는? 정용상 “국힘 전당대회 이후”…尹, 與 대선주자? “그건 좀 어렵지 않을까”

윤석열 등판 시기는? 정용상 “국힘 전당대회 이후”…尹, 與 대선주자? “그건 좀 어렵지 않을까”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5.25 15: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는 전문가그룹인 '공정과 상식을 위한 국민연합(공정과 상식)'이 21일 오전 출범했다.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출범식에서 송상현 전 국제사법재판소장(왼쪽)과 공동대표인 정용상 동국대 명예교수가 대화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는 ‘공정과 상식 회복을 위한 국민연합’ 상임대표인 정용상 동국대 법학과 명예교수는 25일 사견을 전제로 “국민의힘 당 대표가 선출된 이후 (윤 전 총장이)정치 선언을 하지 않을까”라고 밝혔다.

정용상 명예교수는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이 대선 후보로 공식적으로 언제 등장하는 게, 어떤 방식으로 등장하는 게 옳다고 보는가’라는 사회자 질문에 이와 같이 말했다.

정 교수는 “그 문제에 대해 들은바가 전혀 없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어떻게 등판할지에 대해 말씀드리기 그렇다”면서 “제3지대하고 국민의힘 입당에 대한 선택 문제에 대한 시기나 방법에 따른 로드맵이 있지 않을까 예상은 하고 있는데, 객관적으로 아는 바는 없다”고 했다.

국민의힘이 윤 전 총장 입당에 구애를 보내고 있는데 대해선 “현재 국민의힘 내부 잠룡들에 대한 국민 지지도가 미미하다. 그러니까 국민의힘이 사실상 국민이 여망하는 시대정신을 구현하는 데는 미흡하다는 진단이 있기 때문에 제1야당으로서 국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체제를 바꾸고 궁극적으로 범야권 후보군을 모두 입당 시켜가지고 치열한 경쟁을 통해 범야권 단일후보를 선출해야만 대권 승리를 기대할 수 있지 않겠느냐”며 “그런 의미에서 (여론조사에서)앞서가는 윤 전 총장에 러브콜을 하는 것은 비교적 당연한 게 아닌가 싶다”고 진단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 여권에서 윤 전 총장을 겨냥해 ‘윤석열, 꼬리곰탕 한 그릇 먹고 BBK 수사 덮은 특검팀’ 등 비판을 가하는데 대해서는 “지금 이런 비판들은 흔히 요즘 이야기하는 내로남불, 아전인수식 표현”이라며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을 박탈하고 총장을 징계하고 온갖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특정인을 몰아내는 것을 개혁인양 호도하면서 검찰을 초토화시키는 그런 검찰개악 입법이라든지 정책을 생산‧실행한 집권당 지도자가 윤석역을 그런 식으로 비판하는 것은 저는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적법절차도 무시한 채 검찰개혁 관련 입법을 통과시키는 여러 가지 잘못된 행태, 법치파괴의 전형적인 모습 아닌가”라며 “검찰 독립성을 확보해야지 어느 한 사람을 찍어내는 것이 검찰개혁인 듯 그렇게 얘기하는 것은 입법파트 입장에서 보면 안타깝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이 야권이 아닌 여권 대선주자가 될 가능성에 대해선 “제가 정치평론가나 전문가가 아니어서 잘 모르지만 국민의 부름이 그러할까 의심스럽다”며 “저는 동의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그건 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선을 그었다.

윤 전 총장과의 관계를 묻는 질문에 정 교수는 “제가 법학계를 대표하는 한국법학교수회 회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윤 전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재직했다”며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법 관련된 공적행사에서 만날 일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특별한 관계에 있거나 그런 것은 아니지만 제가 검찰이나 법원 쪽하고 교류가 잦은 편”이라며 “(윤 전 총장에 대해)법 앞에 만인은 평등하다는 것을 실천적으로 보여준 그런 검사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다”고 부연했다.

윤 전 총장을 지도자로 꼽은데 대해서는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 재직 시설에 보여준 검찰의 독립, 그 다음에 살아있는 권력도 수사하는 결기, 모든 사람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것을 주권자인 국민에게 보여줌으로 지도자로서의 필요충분조건을 갖췄다는 판단을 했다”고 했다.

‘야권 말고 여당 주자들 가운데 지지할 인물은 발견하지 못했나’라는 물음에, 정 교수는 “여당이요? 현재 분열과 갈등을 극대화시킨 무한책임이 있는 여당”이라며 “집권층에서 그런 지도자를 발견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안 맞는다”고 단호히 말했다.

윤 전 총장 외에 야권 쪽 다른 인물과 관련해서는 “국민 여론의 추이를 보면 범야권 쪽에서 일정 비율 이상의 지지를 받는 분은 윤 전 총장 한 분밖에 없는 것 같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