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개 건축허가 규정...‘한국건축규정’으로 묶어 나온다

400개 건축허가 규정...‘한국건축규정’으로 묶어 나온다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12.06 16: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건축규정 체크리스트(일부)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정부가 건축 허가 시 필요한 규정을 모아 간편하게 확인 가능한 ‘한국건축규정’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건축허가를 받기 위해 검토해야 하는 400개에 이르는 규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통합 한국건축규정 제정안을 20일까지 행정예고 한다고 6일 밝혔다.

한국건축규정은 건축물의 설계, 시공, 공사감리 및 유지·관리 등 관련 법령과 행정규칙 등 규정을 종합적으로 안내하고 합리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건축물 관련 규정을 통합·정리한 것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실제로 건축허가 때 검토할 규정은 건축법을 포함해 소방법, 주차장법 등 모두 389개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건축규정은 건축 관련 법규를 점검사안으로 만들어 민원인이 규정 준수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법령 126개, 의제(통합)처리 법령 29개, 추가 확인이 필요한 법령 234개 등으로 구성됐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국토부는 건축물 관련 규정이 제개정 또는 폐지되면 절차를 거쳐 한국건축규정에 반영하도록 했으나 민원인 편의를 위해 전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체계에 변경 내용을 먼저 반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건축관련 통합기준 고시'는 새 규정과 일부 내용이 겹쳐 한국건축규정에 통합하고 폐지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행정예고 기간 접수된 의견을 검토해 반영하고 규제심사 등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1년 안으로 한국건축규정을 공고하겠다”고 말했다.

[자료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