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사 수주전 다시 불붙나?…시공사 선정 1~2년 앞당겨져

건설사 수주전 다시 불붙나?…시공사 선정 1~2년 앞당겨져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3.05.31 10: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홍찬영 기자] 올 하반기 서울에서 재건축 사업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7월부터 서울시 정비사업장에서 조합만 설립되면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도록 제도가 바뀌기 때문이다. 이에 그간 시들었던 건설사 간 정비사업 수주전도 다시 한번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오는 7월부터 서울시의 개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 조례안’이 시행된다. 개정안은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의 시공사 선정 시기가 ‘현행 사업시행인가 이후’에서 ‘조합설립인가 이후’로 앞당겨진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비사업은 정비구역지정→추진위원회설립→조합설립→사업시행인가→시공사 선정→관리처분계획인가→이주·철거→착공 및 분양의 순으로 진행된다. 통상 업계에선 사업시행인가 단계를 정도를 지나야 정비사업 7부 능선을 넘었다고 보고 있다.

사업시행인가는 신축 건물의 규모와 소요 비용, 자금조달 계획 등을 세우는 단계인데, 이를 지자체로부터 승인 받아야 시공사 선정을 진행할 수 있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정비사업의 시공사 선정 시기가 기존보다 최소 1∼2년가량 빨라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일찍부터 시공사의 보증이 가능해져 대출을 통한 사업비 조달이 수월해지게 되는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시공사 선정 시기가 크게 앞당겨지는 만큼 서울 도심 내 주택 공급 촉진도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조합설립인가 단계 머물고 있는 다수의 단지가 시공사 선정 입찰을 진행하면 건설사들이 입찰에 뛰어들 것이란 설명이다.

실제 서울시내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 가운데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단지는 116곳에 달한다. 이들 중 상당수는 개정안이 시행되는 7월부터 시공사 선정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가장 대표 물량으로 꼽히는 곳은 서울 강남 압구정 현대아파트다. 이 단지와 함께 알짜배기 단지로 꼽히는 개포주공과 한강변 입지를 자랑하는 신반포2차 재건축 등도 사업에 탄력을 받을 예정이다.

이 외 용산 정비창 일대, 양천구 목동, 영등포구 여의도 등 강북의 인기 재개발 구역들도 조합설립인가 단계로, 7월 이후 시공사를 선정이 가능해 진다.

이에 서울 아파트 공급이 늘 것이란 기대가 나오지만, 건설사들의 ‘옥석가리기’와 ‘양극화’ 문제가 심화될 것이란 우려도 혼재하고 있다.

건설사들이 앞으로 서울의 대단지 등 수익성이 예상되는 곳에만 몰리고, 자잿값과 인건비 감당이 힘든 지방이나 및 수도권은 외면하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thepublic.kr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