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 관심 급증하자 늘어나는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금감원, 소비자경보 ‘주의’ 발령

대환대출 관심 급증하자 늘어나는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금감원, 소비자경보 ‘주의’ 발령

  • 기자명 신한나 기자
  • 입력 2024.01.16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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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제공=연합뉴스
▲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신한나 기자] 최근 대환대출 인프라 대상에 아파트 주택담보대출도 포함됨에 따라 대환대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가운데 대환대출을 사칭한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금융당국이 주의를 요구했다.

16일 금융감독원은 대환대출과 정부지원 전세대출 등을 빙자한 보이스피싱에 소비자경보 ‘주의’를 발령했다.

금감원에 따르면 전체 보이스피싱(계좌이체형 기준) 피해 가운데 대환대출 사칭 피해 건수의 비중은 2022년 4.7%에서 지난해 12.5%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대환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의 경우 사기범들은 금융회사 직원을 사칭해 피해자에게 저금리 대환대출이 가능하다며 기존 대출의 상환을 유도하거나 기존 대출이 있는 상황에서 대환대출을 신청하는 것은 계약 위반이라며 피해자를 기망해 피해금을 가로채는 수법을 주로 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책대출을 노린 보이스피싱도 늘어나고 있어 주의를 당부했다.

사기범들은 정부지원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하다며 신용등급 상향을 위해서는 예치금 입금이 필요하다고 기망해 피해금을 편취한다.

일례로 캐피탈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은 2억원까지 전세자금대출을 해줄 수 있다며 피해자를 전화로 속여 신용등급 상향을 위한 예치금 입금이 필요하다며 총 4회에 걸쳐 7400만원을 편취하는 사례가 적발되기도 했다.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해 개인정보 제공 및 자금 이체 요청은 무조건 거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정부기관 및 제도권 금융회사는 전화‧문자를 통한 광고, 개인정보 제공, 자금 송금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라며 “대출을 빙자한 개인정보 요구, 기존대출 상환 및 신용등급 상향을 위한 자금 이체 요구는 보이스피싱으로 의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신한나 기자 hannaunce@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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